깜깜이 기간 엇갈린 여야…국힘 "승리 자신" VS 민주 "막판 역전"

승리 낙관하는 국민의힘, 최대 13곳까지 석권
여세 몰아 사전투표 독려 나서는 등 활발
민주당, 불리한 판세 "편향됐다" 의미 축소
최대 7곳 수성 목표지만 호남·제주 빼고 열세
  • 등록 2022-05-27 오후 1:54:31

    수정 2022-05-27 오후 1:54:31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할 수 없는 ‘깜깜이 기간’이 26일부터 시작한 가운데 6·1 지방선거 판세에 대한 여야 간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17개 광역단체장 중 호남(전북·전남·광주)과 제주 4곳을 제외한 최대 13곳을 석권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영남 5곳(경북·경남·부산·대구·울산)에 서울과 강원에서 낙승이 예상되고 접전 중인 경기·인천, 충청권에서 승리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호남과 제주를 바탕으로 충청 남북도와 세종, 수도권에서 승기를 잡는다면 7개 단체장 사수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애초 광역단체장 과반인 9곳 이상을 목표로 했지만 최근 당 지지율 하락과 당내 지도부 갈등 등으로 하향 조정했다.

최악의 경우 호남과 제주를 뺀 전 지역(13곳)을 국민의힘에 내줄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승리 낙관하는 여당, 여세 몰아 사전 투표로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치러지는 첫 선거인데다 청와대 개방, 한·미정상 회담 등 각종 ‘이벤트’ 덕을 봤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역단체 9곳은 무난히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의힘이 낙승을 예상하는 지역은 서울과 강원, 대구와 경북, 부산·울산과 경남 7 곳이다. 충북과 인천에서도 국민의힘 후보가 오차범위 밖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어 무난한 승리를 예상하고 있다.

윤형선 국민의힘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가 26일 인천시 계양구 윤 후보 선거 사무실에서 열린 현장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접전이 예상됐던 경기지사 선거도 김은혜 후보의 오차 범위 밖 우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민주당의 우세가 예상됐던 충남과 세종·대전에서도 접전 양상이 나타나면서 최대 13곳 승리를 점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출마로 전국적인 관심을 모았고 이 후보의 압도적 승리가 예상됐던 계양을 보궐선거구에서도 접전 양상이 나타나자 국민의힘 지도부는 고무된 모습이다.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지난 24일 공개된 언론 인터뷰에서 “호남 지역을 제외하고 모두 이길 수 있다”면서 “(보궐선거) 7석도 모두 석권할 수 있다”고 자신하기도 했다.

당 지도부는 방심은 금물이라고 하지만 사전투표를 독려하는 등 여세를 몰아가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해 국민의힘 의원들은 각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사전투표 독려 게시글을 올리는 등 지방선거 분위기 띄우기에 분주하다.

야당, 막판 조직력과 뒷심에 기대

민주당은 여론조사 결과에 나타난 판세를 애써 축소하는 분위기다. 17개 광역 단체장 후보 중 호남을 제외한 상당수가 열세 혹은 접전인 상황이지만 충청과 수도권에서 승기를 잡는다면 7개 시도에서 이길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4년간 다져온 지역 조직력에 기대를 걸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격차가 나더라도 실제 본 투표에서는 박빙 승부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일종의 착시”라면서 의미를 축소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CBS라디오에서 판세 관련 질문에 “그래도 7곳 정도는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2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
그러나 이 같은 예상이 희망사항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는 불안감도 감돌고 있다. 민주당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재명 후보의 행보가 이를 보여준다.

이 후보는 계양을 재보궐선거구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자신했다. 이를 바탕으로 다른 후보들의 유세를 돕고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민주당 지지율 하락과 함께 계양을마저도 접전 양상이 되자 인천 지역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방선거 완패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지난 24일 박지현 위원장이 직접 나서 대국민 사과회견까지 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마저도 내용과 형식을 놓고 당내 지도부 간 갈등으로 비화됐다.

급기야 호남 광역단체장 후보 3인(김관영 전북지사 후보,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 김영록 전남지사 후보)이 나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에 이르렀다.

이들은 성명에서 “지도부는 남은 선거 기간 전력투구해 국정 균형과 민생 안정을 바라는 국민, 지지층, 당원의 바람에 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