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현장중심' 조직개편…GTX·지하화 조직 신설

현장중심 PM 체계 개편
사업단장이 각 분야 업무 총괄
6본부 2실 1원 5지역본부→7본부 1원 6지역본부
  • 등록 2024-04-16 오전 11:43:53

    수정 2024-04-16 오전 11:43:53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국가철도공단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 개통 공기 준수와 예산 집행력의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철도공단 본사.
철도공단은 16일 현장중심의 PM(Project Management) 체계로 조직개편과 인사발령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발주기관으로서 대규모 철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공단은 그동안 사업의 다양한 단계와 공사 종류에 따라 주관부서가 분산돼 있어, 각 부서 간 유기적인 연결이 부족해 업무가 지연되는 등 적기공정 준수를 저해하는 요인이 발생했다.

공단은 이를 개선하고자 이번 조직개편에서 현장중심 사업관리(PM) 체계를 도입해 사업단장이 각 분야(토목·궤도·건축·전철전력·신호통신·토지보상 등)의 업무를 총괄한다. 공정진행과 예산집행 현황을 보다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공단의 설명이다.

국정 중요 과제인 GTX 사업과 철도지하화 등을 추진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민간투자사업의 지속 확대에 대비하고 공단의 설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동안 분리됐던 건설과 시스템 설계를 하나의 본부로 통합했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본부에 ‘공사중지권’을 부여하고 기존 연구조직을 철도혁신연구원으로 탈바꿈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실용화 연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공단은 현행 6본부 2실 1원 5지역본부에서 7본부 1원 6지역본부(지역 사업단PM 총 35개)로 개편한다.

이번 인사에서는 신설된 사업관리 조직은 사업의 규모와 단계에 따라 사업단장을 처장·부장·차장급으로 분류하고 사업관리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들로 채웠다. 특히 차장급 사업단장은 직위공모를 통해 지원받은 후 이사장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돼 능력 있는 직원들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마련했다.

공단은 조직개편에 앞서 공단 최초 인재개발처장과 기획예산처장 직위에 업무 능력과 리더십을 겸비한 여성 간부를 배치하기도 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현장중심 PM 체계의 조직개편과 인사발령은 제2의 창립에 견줄 만큼 국가철도공단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터닝포인트”라면서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건설을 위해 새로운 조직체계에서 직원 모두가 역량을 결집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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