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활짝 피니…엄지족들 지갑도 열렸다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17.7조, 전년대비 8.2% 늘어
항공권 등 여행·교통서비스 84% 급증…문화·레저 67%↑
이쿠폰·애완용품·자동차·음식료품 등도 꾸준히 증가세
  • 등록 2022-12-01 오후 12:00:00

    수정 2022-12-01 오후 12:00:00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올해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7조원을 넘어서며 같은달 기준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배달앱 등에 대한 사용이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여행·문화·레저 등 분야의 지출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사진=이미지투데이)


1일 통계청에 따르면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71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2% 증가했다. 이는 동월 기준 사상 최대 규모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9227억원으로 같은기간 7.7% 증가했다. 전월과 비교하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1% 각각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보다 0.3%포인트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상품 부문별로 보면 도서가 전년동월대비 2.3% 감소했고 서비스(22.2%), 식품(12.5%), 가전(2.0%) 등 나머지는 모두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항공권·교통티켓·렌터카·숙박시설 등)가 1조7010억원으로 1년 새 84.0%나 급증했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영화·공연 등 예약 서비스·2347억원)도 67.0% 증가하는 등 코로나19가 마무리되면서 달라진 생활 변화가 반영됐다.

이쿠폰서비스(27.3%)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였으며 애완용품(14.1%),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3.7%), 음·식료품(13.1%), 농축수산물(10.6%) 등이 늘었다.

반면 화장품(-11.1%), 서적(-7.6%), 음식서비스(-7.6%), 컴퓨터 및 주변기기(-6.3%) 등은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상품부문별로는 서비스(11.2%), 패션(8.6%), 식품(10.3%) 등 모든 부문에서 전년동월대비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7.1%) 등이 감소했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58.8%), 음·식료품(11.7%), 화장품(17.3%) 등은 늘었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이 11조3246억원, 전문몰 6조386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6.1%, 12.2% 증가했다.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 13조3086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 4조4029억원으로 같은기간 각각 7.4%, 10.8% 늘었다.

(이미지=통계청)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