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인혁 감독 "해외서 먼저 인정받은 ‘차박’, 책임감·자부심 느껴" [인터뷰]

  • 등록 2023-09-23 오후 7:43:39

    수정 2023-09-23 오후 7:59:08

형인혁 감독(사진=오픈시네마)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해외 관객분들께서 영화 ‘차박’을 재밌게 즐겨주셔서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자신감과 자부심도 느끼면서, 동시에 한국 영화인으로서 책임감도 갖게 돼 어깨가 무겁네요. 하하.”

첫 장편영화 ‘차박-살인과 낭만의 밤’(이하 차박)으로 정식 입봉한 형인혁 감독은 자신감이 남달라 보였다. 해외에서 당당히 인정받은 뒤 국내 관객들에게 드디어 첫선을 보였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개봉한 ‘차박’은 제8회 포틀랜드호러영화제에서 최우수 연기상, 제76회 칸 필름마켓에서 최고의 화제작으로 주목받았다. 특히 파라마운드 린 페로 부사장은 ‘차박’에 대해 ‘로맨스와 스릴러의 놀라운 연결’이란 최고의 극찬을 했을 정도다. 그만큼 해외가 먼저 알아봤고, 한국영화의 저력을 다시금 되새기게 한 작품이 바로 ‘차박’이다.

“너무 감사하죠(웃음). 제가 만든 작품이 누군가에게 관심을 받는다는 건 엄청 감사한 일인데, 언어의 장벽이 있는 해외 관객들로부터 호평을 받는다는 것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기쁨이죠. ‘차박’은 우리나라 사람들만 알 수 있는 감정과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담은 영화인데, 해외 관객분들께서 수원(데니안)과 미유(김민채)의 서사를 공감해 주셨다는 것만으로도 소기의 성과를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차박’은 타이거스튜디오와 오픈시네마가 합작해 만든 작품이다. CJ, 롯데, NEW, 쇼박스 등 대형 투자제작사가 아닌 중소제작사에서 만든 작품으로 이같은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더욱 고무적이다. ‘차박’은 일찌감치 해외 관객 맞이에도 나섰다. ‘차박’의 가능성을 예견한 미국 EST 스튜디오가 해외 세일즈 에이전트를 맡았고, 그 결과 대만,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폴란드, 필리핀, 베트남 등 11개국 개봉을 확정했다. 형 감독은 “작은 제작사에서 만든 작품인 만큼 조금은 원대한 포부를 갖고 시작했다”며 “배우들과 스태프들이 똘똘 뭉쳐 만든 작품인데, 이렇게 인정받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고 흡족한 미소를 지었다.

영화 ‘차박’ 포스터.
“작은 영화지만 글로벌하게 활로를 찾아보자는 데에 김영섭 타이거스튜디오 대표님과 저의 의견이 모아졌어요. 그래서 우리나라 영화로는 이례적으로 국내 배급보다 해외 배급이 먼저 결정됐어요. 신인 감독에 신인 작가, 신인 배우들이 많은 작품이지만, 똘똘 뭉쳐 제대로 만들어 내면 뭔가 해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죠. 그래서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고, 저희만이 보여줄 수 있는 특별함을 담아내고자 했어요. 소위 말해 피, 땀, 눈물을 다 모아 만들었습니다. 하하.”

‘차박’은 형 감독의 말처럼 특별함이 가득한 영화였다. 낭만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차박’에 스릴러적인 요소를 더해 ‘로맨스릴러’라는 독특한 장르를 만들었고, 그룹 god 출신 데니안을 비롯해 김민채, 김태균, 한민엽, 이윤지 등 배우들을 캐스팅, 맞춤형 캐릭터를 부여했다. 영화를 보다 보면 왜 이 배우가 이 캐릭터를 맡았는지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질 정도. 그만큼 형 감독의 고민과 고뇌의 결과물이 바로 ‘차박’인 셈이다.

“평소 god 음악을 자주 듣기도 했고, god 멤버 중에서도 데니안만의 감성을 좋아했거든요. 뭔가 ‘지켜준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차박’ 속 수원 캐릭터에 가장 잘 맞는 캐스팅이 될 것 같았어요. 데니안이란 배우가 중심에 서면서, 그의 감성과 연기가 영화의 톤을 잘 이끌었다고 생각해요. 미유 역을 캐스팅하기 위해 꽤 많은 분을 만났는데요. 대부분 미유를 독기 있는 캐릭터로 생각하시더라고요. 하지만 김민채 배우는 달랐어요. 독기보단 따뜻한 용기랄까요. 그런 모습이 인상 깊게 다가왔어요. 특히 광기 어린 남자들이 많이 등장하다 보니 감정을 마음대로 드러내지 못한 채 연기해야 했는데, 김민채 배우가 그 역할을 제대로 해줬어요. 작품과 캐릭터에 대한 몰입감이 대단했고요. 촬영 환경이 열악하다 보니 많은 테이크를 가져가기 힘들었는데 그 누구보다 열정 넘치게 촬영해 임해줘서 고마워요.”

영화 ‘차박’의 한 장면.
데니안, 김민채 못지않게 홍경인의 연기도 인상 깊다. 오랜만에 스크린 나들이에 나선 홍경인은 누군가 ‘홍경인’이란 이름을 알려주지 않았다면 누구인지 쉽게 알아챌 수 없을 정도로 새로운 얼굴이 돋보였다. 형 감독도 “아무도 홍경인을 못 알아볼 정도로 캐릭터를 표현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그의 의도는 적중했고, 홍경인은 짧지만 강렬한 존재감으로 관객들을 들었다 놨다 했다.

이처럼 형 감독의 치밀한 연출, 배우들의 열연이 어우러져서일까. ‘차박’은 대작 틈바구니 속에서 작지만 강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개봉작이 넘쳐나 스크린을 잡기 힘든 상황이지만, IPTV와 VOD 공개를 통해 관객과 시청자에게 가깝게 다가가고 있다. 형 감독은 아직 영화를 보지 못한 이들에게 특별한 ‘관전팁’을 전했다.

“배우들의 눈을 보면서 영화에 몰입해서 보면 재미가 남다를 겁니다. 스릴도 스릴이지만, 각 인물들의 엇갈리는 감정선과 예측 못할 전개가 흥미진진하게 다가올 겁니다.”

첫 작품으로 해외 영화제와 평단의 호평을 이끌어낸 만큼, 형 감독의 차기작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도 궁금해졌다.

“첫 작품은 스릴러지만, 두 번째 작품은 아마도 춤과 음악이 곁들여진 작품이 될 것 같아요. 제가 미국에서 학창시절을 보낼 때 작곡과 노래도 했었고, 밴드 활동도 했었거든요. 또 음악영화에도 관심이 많다 보니, 제 경험이 녹아든 음악영화를 선보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스릴러도 관심이 많습니다. 어떤 작품이 차기작이 될지는 지켜봐 주세요.”

‘차박’은 평온한 일상, 사랑하는 아내, 모든 것이 완벽했던 한 남자가 결혼기념일을 맞아 떠난 차박 여행에서 낯선 인기척과 함께 순식간에 악몽 같은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스릴러 영화다. 데니안, 김민채, 홍경인 등이 출연했다. 영화를 연출한 형 감독은 뉴욕필름아카데미를 수석 졸업했으며, 독창적인 미장센과 긴장감을 유발하는 연출력을 인정받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