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례문 부실복구' 변영섭 문화재청장 경질(종합)

"문화재 행정 철저히 조사" 박 대통령 지시 나흘 만에
숭례문 부실 관리 불거져 취임 8개월 만에 낙마
  • 등록 2013-11-15 오후 4:37:31

    수정 2013-11-15 오후 10:52:24

변영섭 문화재청장(사진=문화재청).


[이데일리 양승준 기자] 변영섭(62)문화재청장이 국보 제1호인 숭례문 부실 복구 논란 속에 결국 경질됐다.

청와대는 숭례문 부실 복구 등 문화재 보수 사업에 대한 관리 책임을 물어 변 청장을 경질하기로 하고 본인에게 15일 통보했다. 이로써 변 청장은 지난 3월 취임 후 8개월 만에 낙마하게 됐다.

서유럽 순방을 마치고 온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1일 숭례문 부실 복구를 포함해 문화재 행정 전반을 철저히 조사하고 책임 소재를 묻도록 지시한 바 있다. 박 대통령 지시가 떨어진 후 나흘 만의 문책성 경질인 셈이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도 숭례문 부실 복구 및 관리에 대한 의원들이 지적이 잇따르기도 했다.

첫 여성 문화재청장으로 주목받은 변 청장은 울산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보호 등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숭례문 관리 부실 문제가 불거지면서 발목을 잡혔다. 불에 타 무너져 내렸던 숭례문은 지난 5월 복구 완료를 알린 지 한 달만인 6월부터 단청이 벗겨지는 박락현상이 나타나고 2층 문루의 나무 기둥이 갈라져 하얗게 속이 드러나 문제가 됐다.

최근에는 숭례문 부실 관리에 대한 폐쇄적인 대응 방법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문화재청은 숭례문 부실 복구 및 관리 부실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지난 13일 ‘숭례문 관련 현장 취재뿐 아니라 자료 요청까지 불허한다’는 내용의 공지를 언론사에 보내 빈축을 사기도 했다.

공직자로서 변 청장의 문화재에 대한 ‘고집’이 다른 정부 부처와의 소통에 걸림돌이 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문화재 전반의 관리를 책임져야 하는 청장이 너무 반구대 암각화 문제만 집착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강경한 문화재 보호주의자인 변 청장은 반구대암각화 보존 방법 및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국보 제83호) 미국 대여 전시 문제를 놓고 문화체육관광부 및 국무총리실 등과도 한 때 대립각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금동반가사유상 논란은 변 청장이 미국 대여 전시를 위한 문화재위원회의 반출 허가 결정을 뒤엎고 반출 불가를 결정하면서 불거졌다. 이런 변 청장의 문화재 행정 방식이 여러 문화재 현안을 효과적으로 풀어내는 데 미숙하다는 판단을 청와대가 했을 것으로 보인다. 국감에서 변 청장이 K 교수가 사적으로 낸 ‘그림으로 쓴 역사책 반구대 암각화’에 문화재청 소속 연구원 두 명을 불법적으로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도 변 청장에게 불리하게 작용했을 가능성도 있다.

변 청장에 숭례문 부실 복구 책임을 묻는 것은 ‘무리’라는 의견도 있다. 숭례문 복구공사는 변 청장 취임 전에 마무리됐다.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숭례문 부실 복구는 이명박 정부의 조급증과 성과주의로 인한 것”이라며 “변 청장 경질은 문화재 관리 소홀로 악화한 국민 여론을 무마시키기 위한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