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美상무부와 中반도체 수출통제 韓불확실성 해소방안 논의

제1차 한·미 수출통제 워킹그룹 회의
대 러시아 수출통제 이행상황 점검도
  • 등록 2022-11-08 오전 11:00:00

    수정 2022-11-08 오전 11:00:00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미국 정부와 미국의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통제와 관련해 한국 반도체 기업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사진=산업부)
8일 산업부에 따르면 문동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과 테아 켄들러(Thea Kendler) 미국 상무부 수출통제 차관보를 수석대표로 한 한·미 양국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에서 제1차 한·미 수출통제 워킹그룹 회의를 연다.

올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이뤄진 양국 산업부처 간 첫 수출통제 관련 회의다. 산업부와 미국 상무부는 올 5월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공급망·산업대화(SCCD)’ 양해각서를 맺은 바 있다. 양 기관 장관급 회의체 산하에 공급망과 수출통제, 헬스케어, 디지털경제 4개 분야 작업반(워킹그룹)을 구성해 현안을 논의한다는 내용이다.

양국 대표는 이번 회의에서 수출통제 관련 법령·제도 정보를 교환하고, 양자·다자 수출통제 공조 강화방안을 논의한다. 미국 정부는 한국을 비롯한 우호국 정부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촉발한 러시아에 대한 수출통제의 이행과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통제 동참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특히 최근 자국 반도체 투자에 대한 대대적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그 전제조건으로 중국 등 비우호국 투자중단을 내건 바 있다.

미국 상무부는 이번 회의에서도 산업부에 이 같은 수출통제의 이행과 동참을 요구할 전망이다. 또 산업부는 이 같은 조치가 자칫 한국 반도체 기업에 끼칠 부정적 우려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정부와 산업계는 미국의 중국 반도체 수출통제 조치가 자칫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등 미·중 양국 모두에 진출해 있는 한국 반도체 기업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을 우려하고 있다.

산업부와 미국 상무부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수출통제 워킹그룹 회의를 정례화하고 주요 이슈별로 구체적인 행동 계획과 세부 일정을 담은 작업계획도 마련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對)러시아 수출통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미국의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통제 조치가 우리 업계에 끼치는 영향과 불확실성 해소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