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예술인들 "청와대 첫 미술전 참여 뜻깊고 기쁘다"

문체부, 31일 청와대서 '장애예술인 특별전'
참여 작가들, 9일 현장 간담회 통해 의견 교류
  • 등록 2022-08-10 오전 11:20:34

    수정 2022-08-10 오전 11:20:34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와 함께 청와대 춘추관 2층에서 오는 31일 개최 예정인 ‘장애예술인 특별전’ 참여 작가들의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고 10일 밝혔다.

청와대 ‘장애예술인 특별전시’에 참여한 방두영(왼쪽부터), 이정희, 정성원 작가가 지난 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문체부)
전날 청와대 춘추관 2층에서 진행한 간담회에는 배은주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대표, 서양화가 방두영·정성원, 공예작가 이정희가 참석해 전시회 의미와 기획·콘셉트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들은 “국민 품속으로 들어간 청와대의 첫 특별전을 갖게 돼 뜻깊고 기쁘다”고 말했다.

배은주 대표는 “국민 품으로 개방된 청와대의 첫 번째 전시를 장애예술인이 참여하는 행사로 진행하게 돼 사회적 의미가 큰 만큼 책임감이 무겁게 다가온다”며 “최근 장애인 문화예술에 대한 우리 사회와 정부의 관심도 점점 커지고 있다고 느낀다”고 전했다.

방두영 작가는 “장애문화예술은 장애인이 사회에서 경쟁할 수 있는, 자신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유일한 매개체”라며 “이번 춘추관 특별전시를 기획해 주어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원로·중견·신진 작가가 골고루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어 달라”고 제안했다.

이정희 작가는 “청와대 춘추관 특별전시회를 장애예술인이 제일 먼저 개최하게 돼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그동안 코로나로 힘들게 견뎌 왔었고, 장애와 비장애를 구분하는 소외의 소리가 있었는데, 이번 전시회가 구분이 아니라 함께 어울려 즐기는 전시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예술인 특별전’은 청와대복합문화예술공간 프로젝트의 첫 번째 행사다. 이번 특별전에는 장애인 작가 50명의 작품 50여 점이 나온다. 발달장애 작가인 김현우(픽셀 작가)와 정은혜(우리들의 블루스 출연)의 작품도 전시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