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상승반전 어렵다…보합세 전망"

건산연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매매는 하반기 0.7%↓·전세는 2.0%↓
건설수주 전년比 12.9%↓, 투자 줄어들 듯
  • 등록 2023-06-26 오후 2:00:00

    수정 2023-06-26 오후 7:44:34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올 하반기 수도권 부동산 가격이 보합세에 들어설 전망이다. 서울 일부 지역에서 상승세가 관측될 수 있지만 전반적인 시장 흐름이 상승 반등으로 전환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지방은 하반기에도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지역 양극화가 더욱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건설산업연구원은 26일 ‘2023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발표를 통해 하반기 전국 주택·부동산 매매가격이 0.7% 하락해 연간 4.8%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도권 매매가격은 5월까지 4.7% 하락해 지방보다 하락세가 거셌지만 하반기 안정화하면서 보합세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지방은 5월까지 3.4% 하락한 데에 이어 하반기에도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추가로 1.6% 하락해 연간 5%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성환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상반기 매매시장에 대해 “연초 규제 완화를 통해 시장의 하방 압력을 다소 누그러뜨렸고 30조원이 넘는 정책 금융이 시장에 유입되면서 전년 대비 낙폭이 줄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부연구위원은 “하반기에도 연초에 예고한 정책의 시행, 기저효과에 의한 하락폭 둔화 등으로 수도권의 낙폭은 개선하겠지만 지방의 어려움은 계속될 것”이라며 “하반기 내 주택시장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김 부연구위원은 “최근 서울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점에 지나치게 집중해서는 안 된다”며 “집값 하락에 영향을 줬던 거시경제 환경이 지난해보다 크게 개선됐다고 보기 어려운 만큼 가격 자체에 집중하기보다 시장을 둘러싼 제반 여건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26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2023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전셋값은 하반기 입주물량이 여전히 남아 있어 하락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현재 기준 전국 전셋값이 6% 하락한 데 이어 하반기 2% 추가 하락해 연간 8% 하락할 전망이다.

김 부연구위원은 “하반기 공급 물량이 여전한 상태로 하락세가 이어질 것이다”며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하락하고 있고 매매 수요 축소로 수요 유입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월세 시장으로 넘어갔던 임차인이 전셋값 하락과 월세 상승으로 전세시장으로 이동할 수 있어 낙폭이 상반기보다 축소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하반기 전세보증금 반환 이슈가 이어질 수 있겠지만 전체 시장 가격에 하방 압력을 미칠 정도는 아닐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건설수주는 상·하반기 모두 부진해 전년 대비 12.9% 감소한 200조1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 건설투자는 전년 대비 0.7% 증가한 259조5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철한 건산연 연구위원은 “상반기에 준공을 앞둔 건축공사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나 하반기에 완공공사가 증가하면서 건축투자는 점차 감소할 것이다”며 “토목투자도 정부 투자 위축으로 전반적인 부진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건산연은 수주 침체는 앞으로 건설투자 위축을 예고한다며 이는 곧 지역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건산연이 1~4월까지 누적 수주를 지역별로 살핀 결과 대구, 세종, 경부, 경남, 인천 등은 건설수주가 전년 대비 60% 이상 감소해 침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