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尹 연설문 고등학생 수준..형편 없었다"

  • 등록 2022-05-18 오전 11:48:25

    수정 2022-05-18 오전 11:48:25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첫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고등학교 수준이었다”고 혹평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추가경정예산안 신속 처리를 위한 시정연설에 입장하며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18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6일 윤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했는데 11쪽짜리 시정연설문 내용이 정말 너무 형편이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 의원은 ‘국회의원들이 연설 도중 박수는 많이 쳤다’는 진행자의 말에 “보통은 자연스럽게 공감이 되는 부분에 타이밍을 딱 잡아서 여당 의원님들이 박수를 치셔야 되는데 그 타이밍을 잘 못 잡는 걸 보면 시정연설문도 제대로 잘 쓰지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국회에서의 첫 시정연설이기에 의제 설정이 굉장히 중요하고 구체적 설명과 내용이 나왔어야 했다. 그런데 추경 예산안과 관련해 필요성과 효과 등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가 하나도 설명되지 않아 굉장히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이런 것들이 (내각, 비서실) 인사 문제로 불거졌다”며 “윤 대통령 국정수행 능력이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때 실수한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저희가 인사청문회를 부실하게, 부족하게 검증했다는 것과 한 장관이 갖고 있던 여러 가지 자질, 도덕적 기준이 국민적 기준에 맞느냐는 별개의 문제”라고 했다.

김 의원은 한 장관의 전날 법무장관 취임사에 대해서는 “진짜 검찰개혁은 사회적 강자에 대해서 엄정한 수사를 할 수 있는 공정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더라”며 “그 사회적 강자가 자신들이라는 것을 좀 알았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