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포스코 주총에 쏠리는 눈…국민연금은 차기 회장 선임 찬성할까

포스코 차기 회장 장인화 ''거부권 행사'' 할까
''소유분산기업'' CEO 선임 과정 불투명 문제
지배구조 위험 ''코리아 디스카운트'' 주 요인
국민연금, 위험관리 위해 책임투자 나설 수도
  • 등록 2024-02-16 오후 4:06:41

    수정 2024-02-16 오후 4:06:41

[이데일리 마켓in 김성수 기자] 재계 서열 5위 포스코그룹을 이끌어 갈 차기 회장 후보로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이 확정된 가운데 다음달 21일로 예정된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주총)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사장 선임안에 대해 포스코홀딩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어떤 방향으로 의결권을 행사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앞서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포스코홀딩스 회장 선출 절차에 대해 “공정하지 못하다”며 제동을 건 바 있다는 점에서 주총 의결권 행사에도 적극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경 (사진=국민연금공단)
◇ 포스코 차기 회장 장인화 ‘거부권 행사’ 할까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공단은 다음달 21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포스코센터에서 열리는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총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예정이다.

국민연금은 작년 3분기 말 기준 포스코홀딩스 보통주 지분 7.25%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앞서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는 지난 8일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을 회장 최종 후보로 결정해 이사회에 추천했다고 밝혔다. 포스코홀딩스는 이어 임시 이사회를 개최해서 장 전 사장을 회장 최종 후보로 올리는 안건을 의결했다.

장 회장 후보자 선임 안건이 다음달 21일 주총을 통과하면 그는 제10대 포스코 회장에 취임하게 된다.

국민연금은 현재로선 이에 대해 중립적이며, 따로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 없다. 주총에서 의결권만 행사할 예정이다. 다만 국민연금이 어떤 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할지가 관심이 쏠린다.

그동안 국민연금이 포스코, KT처럼 확고한 지배주주가 없는 이른바 ‘소유분산기업’의 CEO 선임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문제를 계속 제기해왔기 때문이다.

앞서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포스코홀딩스 회장 선출 절차에 대해 “공정하지 못하다”며 제동을 걸었다. 당시 김 이사장은 최정우 현 포스코 회장이 연임에 나설 수 있는 ‘CEO 후보추천위원회’가 구성된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포스코 CEO 후추위가 기존 이사진으로 구성되고 별도 공모 절차 없이 최정우 회장을 자동으로 1차 CEO 후보군에 포함한 것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김 이사장은 “포스코홀딩스 회장 선임 절차가 공정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회장 선임은 주주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 절차에 따라 공개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발언은 최 회장에 대한 국민연금의 ‘거부권’으로 해석됐다. 이에 연임을 준비하던 최 회장은 차기 후보군에서 제외됐다.

국민연금, 위험관리 위해 책임투자 나설 수도

이후 포스코 CEO 후추위는 최종 후보자 6명을 대상으로 지난 7~8일 심층 대면면접을 실시해 임시이사회에 추천할 최종 후보자 선정작업을 진행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 (사진=포스코홀딩스)
이로써 차기 회장 후보로 선정된 장 후보자는 지난 2018년 최정우 현 회장과 최종 후보 자리를 두고 경합을 벌였던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경기고,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 공과대학원에서 조선해양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대학원에서 해양공학 박사를 취득하고 1988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으로 입사했다. 이후 RIST 강구조연구소장, 포스코 신사업실장, 철강마케팅솔루션실장, 기술투자본부장, 기술연구원장 및 철강생산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그러나 장 후보자 역시 국민연금이 기존에 강조했던 ‘외부 공모’로 선정된 인물이 아니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부정적 의견을 갖고 있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있다.

또한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장 전 사장의 회장 후보 추천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 전 사장이 지난 2019년 중국 초호화 골프 이사회 논란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사법 당국 조사를 받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연금은 기금운용 수익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배구조 리스크는 국내 기업 주가를 떨어트리는 요인인 만큼 이를 사전에 줄이기 위해 국민연금이 책임투자 활동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 (자료=2020 국민연금기금 수탁자 책임 활동 보고서 일부 캡처)
‘2020 국민연금기금 수탁자 책임 활동 보고서’를 보면 국민연금의 책임투자 이행 방법에는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와 ‘주주활동’이 있다.

주주활동 방법에는 △비경영참여 주주활동인 기업과의 대화 등(비공개 대화, 비공개 중점, 공개중점) △경영참여 주주활동인 주주제안 등(공개중점 이후) △소송제기(주주대표소송, 손해배상소송 등)이 있다.

앞서 국민연금은 지난 2022년 12월 말 구현모 KT 최고경영자(CEO)의 최종후보 결정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낸 적이 있다.

당시 KT 이사회가 구현모 현직 CEO를 대표이사 최종 후보로 확정 및 발표하자 국민연금은 입장문을 내고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에 부합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포스코홀딩스 주가는 현재 44만5000원으로, 연초대비 8.91% 떨어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