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화물 2호기 도입..안정적 화물사업 기반 마련 나서

1호기 도입 이후 1년 반만에 2호기 도입
성장세 보이는 화물사업, 新수익 모델로
반도체 등 고부가 화물 통해 장기 사업 다각화
  • 등록 2023-12-04 오후 1:39:25

    수정 2023-12-04 오후 1:39:25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제주항공(089590)이 두 번째 화물 전용기를 도입하며 화물 운송사업 기반을 다지고 사업 다각화에 속도를 올린다.

제주항공은 두 번째 화물기로 보잉 B737-800BCF 기종을 최근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작년 6월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화물 전용기를 도입한 데 이어 1년 6개월만이다.

제주항공 화물기에서 물건을 하기하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 관계자는 “현재 운용 중인 화물기 및 여객기와 같은 기종”이라며 “화물기 운항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기단 운영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6월 첫 번째 화물기를 도입한 제주항공은 이후 화물 수송 노선을 인천~도쿄(나리타) 노선에 주 3회, 인천~옌타이 노선에 주 6회, 인천~하노이 노선에 주 6회 각각 운영해 왔다. 올해 9월까지 전자상거래 물품, 의류와 기계부품 등 약 2만톤(t)을 수송했다.

제주항공 화물 사업은 꾸준히 실적 성장을 기록해 왔다. 올해 3분기 제주항공 화물 수송량은 총 4690t으로 화물기 도입 직후인 지난해 3분기(2925t) 대비 60% 늘어난 성과를 올렸다.

인천국제공항에 제주항공 화물1호기와 화물2호기가 동시에 주기되어 있다.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신규 화물기를 도입해 화물 수송 지역과 수송량을 늘릴 예정이다. 기존 운영 중인 노선을 증편하고 신규 지역에도 진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인천발 일본 오사카, 베트남 호찌민행 화물 노선에 새로 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제주항공은 화물 수송량을 지속적으로 늘리며 사업 다각화에 집중한다. 기존 여객기 운영 노하우와 인프라를 활용해 신규 사업 비용을 최소화하는 한편 효율은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 전체 매출의 2~3% 수준인 화물 사업을 신(新) 수익 모델로 성장시킨다.

특히 제주항공은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전자 상거래 수요를 선점하고 고부가가치 품목인 리튬이온배터리, 의약품 등과 반도체 수요를 흡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화물 사업을 운영하며 항공화물운송사업자로서 입지를 다지는 것이 목표다.

신규 기재도 지속 도입한다. 제주항공은 지난주까지 미국 보잉사에서 직접 구매한 차세대 항공기 B737-8 2호기를 비롯해 화물 2호기까지 도입하며 연말까지 총 42대의 항공기를 운용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화물 2호기 도입을 통해 노선 확장은 물론 비정상 상황에도 유연히 대처할 수 있어 보다 안정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항공화물 운송 서비스를 통해 동북아에서 가장 신뢰받는 화물 운송 사업자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윤성용 제주항공 운항본부장(오른쪽부터), 박태하 제주항공 운항통제본부장, 구광수 제주항공 안전정비실장, 신우균 제주항공 정비지원실장이 화물2호기 도입을 맞아 직원들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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