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첫 일정은 동부구치소 "방역이 민생…곧 尹 만나 檢 인사 논의"

28일 장관 취임 직후 동부구치소 찾아 방역 점검
"檢 방역 조치 무시하는 범법행위 엄정 대처하라"
방역 점검 이후 '검찰개혁' 작업 돌입
"檢 인사 급선무…원칙·기준 다듬은 뒤 尹 만날 것"
  • 등록 2021-01-28 오전 10:33:27

    수정 2021-01-28 오전 10:33:27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이 취임 첫 행보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선택했다. 다만 이후 가장 중요한 업무로 추미애 전 장관에 뒤를 이은 검찰개혁을 지목, 이와 관련해 조만간 윤석열 검찰총장을 만나 검찰 인사를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이 28일 오전 임기 첫 일정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 도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은 28일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서울동부구치소를 찾아 코로나19 방역 실태를 점검했다.

일정 소화에 앞서 박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 방역이 민생”이라며 “검찰은 방역당국의 조치를 회피하거나 무시하는 범법행위는 민생침해사범으로 간주하고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동부구치소 현장에서도 재차 민생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방역이 상당히 추세적으로 좋아지다가 요즘 하루이틀 사이 다시 악화되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앞선다”며 “아무래도 코로나19 방역이 민생이라는 생각으로 동부구치소를 방문했고 앞으로 법무행정에 행동축을 현장을 중심으로 한 민생에 집중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코로나19 방역에 이어 이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업무를 묻자 단연 ‘검찰개혁’을 지목했다. 박 장관은 “당연히 검찰개혁이고 법무행정의 혁신도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 문제가 급선무인 것 같다. 현황 파악을 시작했고 일단 원칙과 기준이 중요해 그런 부분에 대해 지금 구상을 하고 있다”며 “원칙과 기준을 다듬은 뒤 윤 총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추 전 장관이 전날(27일) 이임사에서 검찰개혁을 완결지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추 전 장관은 “그 동안 이뤄낸 법제도적 개혁을 발판으로 수사권과 기소권의 완전한 분리 등 검찰개혁을 완결 지어야 한다”며 “70년 기형적으로 비대한 검찰권을 바로잡아 형사사법체계를 정상화시켜가야 한다. 검찰 인사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과 사건배당 시스템을 구축하고, 낡은 관행에 머물러온 조직문화의 폐단을 과감히 혁파해 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