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조건 여러번 조회 시 신용점수 하락? "No"[대환대출 Q&A]

서비스 이용횟수 제한 없어
이용시간은 오전 9~오후 4시
고령자 등 앱 이용 어렵다면
갈아탈 영업점 1곳만 방문
  • 등록 2023-05-30 오후 12:00:00

    수정 2023-05-30 오후 12:00:00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31일 가동되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를 이용해 대출 조건을 여러번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할까. 그렇지 않다. 또 이번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 횟수에도 제한이 없다. 15분 만에 대출 갈아타기를 지원하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와 관련한 주요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자료=금융위원회)
△기존 대환대출과 차이점은.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15분 만에 대환이 가능해진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그간엔 2개 금융회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야 했다. 기존에 돈을 빌린 금융사와 앞으로 돈을 빌릴 금융사다. 그리고 대환까지 최소 2영업일이 걸렸다. 금융위원회는 금융결제원을 통해 온라인으로 대환이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세계 최초다.

△갈아탈 수 있는 대출은.

-은행 19곳 전체와 저축은행 18곳, 카드사 7곳, 캐피털사 9곳 등 이번 서비스에 참여하는 53개 금융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 신용대출이다. 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도 포함된다. 또 무보증 상품이어야 한다. 다만 기존 대출을 서민?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하다. 금융위는 연내 주택담보대출도 원스톱 대환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서비스 이용시간 및 이용가능 횟수는.

-은행 영업시간인 매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이용 가능하다. 일부 금융회사는 초기에 실제 서비스 이용시간을 이보다 단축 운영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횟수는 제한이 없다.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 대출계약을 실행한 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에만 이용할 수 있다.

△대출조건을 여러번 조회해도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나.

-전혀 없다. 여러 금융회사를 비교하면 더 나은 조건의 대출을 찾을 수 있다. 다만 단기간에 과도하게 많은 조회를 하는 경우 일부 시중은행 등의 비대면 대출에 일시적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

△플랫폼 이용 시 마이데이터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기존 대출 정보를 불러오기 위해서다. 또 새로운 대환하고자 하는 적합한 상품을 제시할 수 있다. 따라서 대환대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해당 플랫폼에서 마이데이터에 미리 가입해두면 좋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한도가 소진돼도 갈아탈 수 있나.

-기존 대출은 새로운 금융회사가 모두 갚아 없어지기 때문에 갈아탄다는 이유로 DSR 한도가 초과하진 않는다. 다만 기존엔 소비자가 기존 대출을 모두 갚는지 확인하기 위해 점포에 방문해야 했으나, 이제는 금융회사 간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대환까지 걸리는 시간은.

-플랫폼 이용 시 앱 설치부터 마이데이터 가입, 계좌 개설 등을 모두 포함해 대략 15분 이내 갈아타기가 완료된다. 마이데이터에 가입해 둔 경우나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고 금융회사 앱에 접속하는 경우 등에는 시간이 이보다 단축될 수 있다.

△갈아타기 전 확인할 것은.

-기존 대출을 새로운 대출로 갈아타는 게 나에게 실제로 얼마나 유리한지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기존 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새로운 대출에서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 등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대환대출 서비스 내에서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고령자가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방법은.

-영업점에 방문해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다. 이때 기존 대출을 이용 중인 금융사는 방문할 필요가 없다. 갈아탈 금융사 영업점에만 방문해도 된다. 그 자리에서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2영업일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대환이 가능해진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