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北 원전지원 보고서, 산업부 직원이 기사보고 검토한 것일 것"

정의용 후보자 인사청문회
"검토보고서 작성 지시한 바없어…사실과 다르면 책임질 것"
  • 등록 2021-02-05 오전 11:30:27

    수정 2021-02-05 오전 11:30:27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산업통상자원부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관련 문건을 두고 보고서 작성을 지시한 적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산업부 공무원이 지시가 없었는데도 왜 이같은 보고서를 작성했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당시 언론 보도를 참고해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것 같다고 답했다.

정 후보자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재직할 시기 북한에 원자력 발전소를 지어주자는 것과 관련된 검토는 전혀 없었고 산업부의 해당 문건도 작성을 지시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실현 가능성도 낮고 민감하며 수조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원전 관련 사업보고서를 산업부 공무원이 지시 없이 만들 수 있느냐”고 묻자 “그런 지시는 없었고 언론에서 여러 매체에서 북한에 원전을 지어줘야 한다는 내용의 기사가 많이 실렸는데 그것을 보고 (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이 “문제가 없다면 공무원이 야심한 시각에 문건을 파기한 이유가 무엇이냐”며 추가로 질문하자 이 의원은 “정부 차원에서 검토된 게 전혀 아니고 아마 실무자 차원에서만, 그런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만약 후보자가 답변한 내용과 다른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지겠느냐”고 묻자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정부 국가안보실장으로서 남북·북미 협상에 관여한 정 후보자는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우리 정부가 2018년 북한에 원전을 제안했다는 의혹에 대해 “어불성설”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한 USB는 미국 측에도 제공했다고 밝혔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