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尹발언, 날리면 말고 발리면”… 김어준 “문맥 안맞는데?”

  • 등록 2022-09-26 오후 1:28:10

    수정 2022-09-26 오후 1:28:10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논란’을 두고 여야 공방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해당 발언에서 자신은 “바이든도 아니고 날리면도 아닌 발리면이 들린다”라고 주장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조 의원은 2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에 대해 “100번 가까이 들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발리다’는 경기나 대회, 시험 등을 포함한 우열을 판가름할 수 있는 승부에서 일방적으로 상대에게 공격을 받거나 상당한 차이로 패배하다 등의 의미를 지닌 말로 주로 온라인상에서 사용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미국 현지시각으로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비속어를 하는 모습이 방송사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을 빚었다.

복수의 방송사들이 공개한 보도 영상에는 윤 대통령이 행사장 현장을 빠져나가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X 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담겨 있었다.

이후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해당 발언이) 미국 의회가 아니라 한국 거대 야당이고,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을 말한 것이었다며 “미국 이야기가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라고 해명했다.

이를 두고 조 의원은 “제가 학교 다닐 때 청음은 좀 잘했다. 이게 누군가가 딱 단정해서 이야기해 버리면 또 그것처럼 들린다”라며 윤 대통령이 바이든도, 날리면도 아닌 발리면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ㅂ’과 ‘ㄹ’이 같이 들어간 것 같다. 지금 야당에서 주장하는 ‘바이든’에 ‘ㅂ’이 들어가고, 또 대통령실에서 주장하는 ‘날리면’에 ‘ㄹ’이 들어가지 않나. 그래서 이게 합성을 해 보면 ‘발’로 들리더라. 그래서 ‘발리면’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발리다’는 뜻 혹시 아시지 않나. 이 표현도 약간 비속어”라며 “한 방송사 앵커도 그런 말씀을 하셨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진행자 김어준씨가 음성을 한 번 더 들려준 뒤 “여기 어디서 ‘발리면’이 나오나. 문맥도 안 맞다”라고 반박하자 조 의원은 “아니다, 문맥이 맞다. ‘발리다’ 뜻 아시지 않나”라고 재반박했다.

그러자 두 사람은 이후 윤 대통령이 언급한 단어에서 ‘ㅂ’이 들어간다는 사실에는 의견 일치를 보였다. 다만 조 의원은 “‘ㄹ’이 붙느냐 안 붙느냐의 차이인데, 그 부분은 제가 ‘ㄹ’로 들린 것 한번 청취자 여러분께서도 한번 계속 한번 들어보시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비속어라든지 욕설 같은 것 해서 구설에 오른 적이 여러 번 있다. 바이든 대통령 역시 공식적인 기자간담회에서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르고 ‘개XX’라며 심하게 욕한 적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서조차도 이 부분은 ‘I don’t care’라는 표현, 그러니까 어찌 보면 노코멘트하고 또 약간 문제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며 “일부 의원이 코멘트했지만, 어쨌든 외교적으로 비화하지 않게 우리가 노력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모 언론이 지나치게 이걸 (확대)하는데 이게 우리나라 국익에 과연 어느 정도 도움이 될지, 그런 부분을 고민했으면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