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동물복지↑공약 발표…"펫위탁소 설치 등"

취약계층 반려동물 지원, 펫에티켓 교육 강화
개식용종식 특별법 통과에 따른 입법도 약속
  • 등록 2024-04-08 오전 11:41:00

    수정 2024-04-08 오전 11:41:00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서울 강서병에 출마한 한정애 의원은 지난 7일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공존을 위한 동물복지공약’을 발표했다.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 대표인 한 의원은 개식용종식 특별법을 대표 발의하고 국회 본회의 통과를 주도한 바 있다.

서울 강서구에 출마한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자신의 지역 사무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 하고 있다.(사진=한정애 의원실 제공)
이날 한 의원은 강서 맞춤형 공약으로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하는 반려동물 놀이터 설치 △우리동네 펫위탁소 및 우리동네 동물병원 지속 확충 △펫에티켓 교육 지원 및 확산 △반려견 순찰대 지원 강화 등이다.

우리동네 펫위탁소와 우리동네 동물병원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장기간 외출이나 부재 시 이곳에서 반려동물을 대신 돌봐준다. 일부 운영되고 있지만 아직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펫에티켓 교육은 비반려인과의 공존을 위해 마련됐다. 구청과 협의해 관련 강좌를 마련하고 지역내 반려인들을 대상으로 펫에티켓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순찰 활동을 펼치며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에 효과가 있는 반려동물 순찰대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한 의원은 개식용종식 특별법 통과에 따른 후속사항 점검 등 입법활동에 관한 공약도 했다.

△동물을 생명체로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한 민법 개정 △불필요한 실험 동물의 희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동물대체시험 활성화법 제정 △전시동물의 사육환경 개선 및 동물원·수족관의 생물 다양성 보전기관으로서 역할 강화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확산을 위한 강아지·고양이 생산공장 금지 등이다.

한 의원은 “동물의 권리가 향상된다면 인간들의 복지 또한 나아질 수 있다는 신념에 기반한 공약”이라며 “앞으로도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공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