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의 하소연 “일할 조직·예산 가로막혀 참 답답”(상보)

1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
“추경, 늦어질수록 국민 고통 더 커진다”
  • 등록 2017-07-13 오전 11:20:51

    수정 2017-07-13 오전 11:20:51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추경이 아직도 국회에서 잠자고 있는 현재의 상황이 너무도 안타깝다”며 여야 정치권에 조속한 추경 처리를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환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새 정부가 출범한 지 오늘로 65일이 되었다. 국민의 선택을 받은 정부로서 국민들을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열심히 달리고 싶지만 일할 조직도 예산도 가로막혀 있어서 참으로 답답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심각한 청년실업의 문제를 설명하며 여야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발표된 6월 고용동향에서 청년실업률이 18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고, 체감실업률로는 청년 4명 중 한명이 백수라고 한다”며 “정말 어깨가 무겁고, 대통령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면목이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팔을 걷어 부치는 것은 정치권 모두가 함께 해야 할 책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자리를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놓고,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리고자 했는데 국회에 다시 한 번 요청드린다. 인사는 인사대로 추경은 추경대로 논의해주시기 바란다”며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더 좋은 방안이 야당에게 있다면 제시해주시고, 여야 간에 협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더 이상은 지체할 시간이 없다. 정부와 국회, 여와 야가 손을 잡고 일자리가 없어 고통받는 국민들에게 손을 내밀어야 할 때”라면서 “지금 서울, 경기, 부산, 충남, 경북, 전북, 울산 등 여러 지자체에서 중앙정부의 추경과 연계해서 자체추경을 편성하여 심의하거나 통과를 시켰는데 중앙저부의 추경이 제때 되지 않으면 지자체의 추경집행도 상당부분 할 수 없게 되거나 많은 어려움이 생긴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일자리 추경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그 효과는 반감될 것”이라면서 “늦으면 늦을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더 커질 뿐이다. 어떤 이유에서건 정치적 문제로 국민이 희생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고 정치권의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