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티움사이언스, 크로스포인트 ADC CDMO 사업 기술협약 체결

  • 등록 2024-02-29 오후 12:42:03

    수정 2024-02-29 오후 12:42:03

29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프로티움사이언스 본사에서 진행된 기술협약 체결식에서 안용호 프로티움사이언스 대표(좌)와 김태억 크로스포인트테라퓨틱스 대표(우)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프로티움사이언스)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프로티움사이언스는 크로스포인트테라퓨틱스(이하 크로스포인트)와 ’Stealth-body’ 기술을 활용한 ADC 위탁개발 및 생산(CDMO) 협력을 위한 기술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기술협약으로 양사는 프로티움사이언스의 바이오의약품 공정개발 및 분석 역량과 크로스포인트의 ADC분야에서 축적한 기술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항체약물접합체(ADC) CDMO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크로스포인트 자체 항체 플랫폼인 ’Stealth-body‘는, ’silencing Fc 변이체 항체 원천 기술’이다. 항체 면역기능(effector function)을 없애 항체 치료제의 우수한 효능과 혈중 지속성을 유지하면서도, 항체 치료제 특성 상 유발되는 독성과 부작용을 현저히 줄여준다. ADC 뿐만 아니라, Agonistic Antibody, Bispecific T cell Engager(BiTE) 에도 적용 가능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신약 개발에 활용 가능하다.

ADC(Antibody drug conjugate)는 항체와 세포독성약물(payload)을 링커(linker)로 결합해 표적 암세포에만 세포독성항암제가 작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표적항암치료법이다. 주로 목표 암세포에만 효과적으로 세포독성항암제를 전달함으로써 약물부작용을 줄이면서도 충분한 항암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 세계적으로 치열한 개발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항암제이다.

바이오의약품 CDAO(Contract Development and Analysis Organization; 위탁개발 및 분석) 전문기업인 프로티움사이언스는 코스닥 상장 신약개발사 티움바이오(321550) 자회사이다. 프로티움사이언스는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위한 세포주 개발부터 원료의약품 및 완제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전공정개발서비스 및 임상시험 신청에 필요한 자료작성과 허가기관 보완요청 서류에 대한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크로스포인트는 Stealth-Body를 기반으로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면역항암 이중항체, ADC의 장점과 면역항암제의 장점을 결합한 IM-ADC(Immune Modulating ADC) 등을 개발하고 있다. 크로스포인트는 Stealth-Body 기술이 다양한 신약개발 모달리티에 적용될 수 있는바, 항암을 제외한 다른 질환에 대해서는 플랫폼 자체 혹은 타겟 기반 라이센싱 수요에 대해서는 언제든 협력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안용호 프로티움사이언스 대표는 “양사간 긴밀하고 다양한 업무 협력을 통해, 고객사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높은 수준의 의약품 개발 서비스 제공이 즉각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태억 크로스포인트 대표는 “양사간 협력을 통해 Stealth-Body기술의 우수성이 더 넓게 인정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상호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집중'
  • 사실은 인형?
  • 왕 무시~
  • 박결, 손 무슨 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