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단톡방에선 尹 탄핵VS신중…지도부 입장은?

  • 등록 2020-12-28 오후 1:39:08

    수정 2020-12-28 오후 1:39:08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단톡방에서 현재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가 “지금 탄핵을 거론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라며 선을 그었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의원들이 모여 있는 대화방이 있다. 어제 그제 대화방에서 많은 글들이 올라오고 있는데 ‘탄핵을 고민해야 된다’라는 분들도 있고, 반면에 ‘탄핵은 조금 신중해야 되는 것 아니냐’라는 의견도 계속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탄핵 신중론’을 주장하는 의원들은 “국회에서 의결만으로 탄핵이 이뤄지는 게 아니라 헌재 가서 최종 결정을 받아야 하는데 그 과정이 어떨지 잘 모르겠다. 또 민생이나 다른 영역으로 당이 정치력을 집중해야 되는 상황이지 않느냐”라고 걱정하고 있다.

반면 ‘탄핵’을 주장하는 의원들은 “‘판사 개인정보 수집 분석’ 이 부분을 행정법원에서 윤 총장 측에 손을 들어주면서도 매우 부적절하다는 평가를 내렸다는 점, 채널A 사건과 관련해 감찰 방해의 경우 일응 소명됐다고 본 부분들이 중요한 게 아니냐. 법원이 헌법과 법률을 위반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박성민 최고위원은 같은 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지금 이 상황에서 검찰총장의 탄핵과 관련해서 거론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딱 잘라 말했다.

이어 “지금 이 국면이 길게 지속됐고 윤 총장과 추미애 장관 간의 여러 가지 일들이라든지 윤 총장 관련한 여러 비판의 지점들이 있다”라며 “이번에 나온 집행정지 신청 인용에 대해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결국엔 사법부에 대해 새로운 고민을 하기 시작하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박 최고위원은 “윤 총장 탄핵이라는 이야기를 꺼냄으로써 모든 본질이 훼손될 수 있다. 과연 힘들어하고 있는 국민의 삶과 정치권의 역할 이 두 가지 사이에서 고민했을 때 윤 총장 탄핵을 거론하는 게 여당의 입장으로서 과연 적절한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탄핵 이야기가 여권에서 많이 나오고 있는 건 아니지 않냐. 특히 지도부에서 그런 것들을 중론으로 모은 것도 아니다. 오늘 더 논의를 해 봐야 알겠지만 윤 총장 집행정지 신청 인용 후 법사위원들과 보고를 받은 부분이 있고 거기서 논의된 것은 공수처 출범이라든지 제도 개혁 부분에 있어서 차질 없이 진행하자는 게 중론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