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장외투쟁` 앞두고 대여 총공세…이상민 탄핵은 여전히 머뭇

더불어민주당 4일 장외투쟁 나서
주중엔 김건희 특검·이상민 탄핵 띄워
`탄핵 역풍 우려`에 결정은 유보
강경 일변도에 당 내선 `이재명 방탄` 지적도
  • 등록 2023-02-03 오후 3:51:34

    수정 2023-02-03 오후 3:51:34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4일 ‘장외투쟁’을 예고한 가운데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제(특검)추진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띄우며 강공 모드에 돌입했다. ‘부당수사’ ‘야당탄압’의 프레임을 강조하며 장외투쟁의 동력을 모으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상민 장관 탄핵안 발의 여부는 오는 일요일까지 의원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후 6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직후부터 이상민 장관의 탄핵을 거론해왔으나 정치 셈법을 따지며 고민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주말 동안 장외투쟁에 더불어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에 참석하며 이상민 장관 탄핵 여론을 다시 한번 환기할 계획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서영교 최고위원 등 참석 의원들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상민을 파면하라!”, “김건희를 수사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손피켓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원내대책회의 참석 전 취재진에게 “오늘 탄핵소추안 발의는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어제(2일) 의원총회가 길어지면서 이석한 분들이 많았고 참석하지 못한 분들도 많아 의견 수렴 과정이 좀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일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이상민 장관 탄핵은 모든 의원들이 필요하다고 인식은 같이 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날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번 주말 동안 온라인에서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안 당론발의와 관련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취합해 오는 6일 열릴 최고위원회의에서 보고한 후 6일 오전 중 의원총회를 통해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 장관 탄핵안 발의 필요성에는 모두 동의한 상황에 추가로 어떤 의견을 수렴하는 것인지 묻자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발의하기 전에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말이 있었다고 말씀 드렸다”면서 “수차례 얘기했지 않느냐. 같은 말 반복하게 하신다”고 답변을 회피했다.

당 관계자는 이에 대해 “탄핵안 발의 시기나 절차, 탄핵안에 담긴 내용, 인용·가결 등 결정에 따른 여파 등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자는 취지”라며 “의원총회에서도 17명밖에 얘기하지 못했다. 원내지도부가 169명의 의견을 충분히 듣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헌법재판소가 탄핵소추안을 인용하면 ‘거야(巨野)의 폭주’, 가결하면 ‘무리한 정치공세’라는 정부여당의 주장이 힘을 받을 수 있어 어떤 결과든 민주당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직후부터 이상민 장관의 문책을 얘기해왔으나 정치적 셈법으로 결정을 미루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오전에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민주당은 국민과 유가족의 곁에서 진실을 위해 끝까지 싸우고 책임 있는 자들의 책임추궁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결코 회피하지 않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번 주말 장외에서 열 ‘윤석열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앞두고 강경 모드로 일관했다. 지난 1일에는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의혹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첫 공개회의를 열었고 민주당 초선 강경파 의원모임 ‘처럼회’는 2일부터 로텐더홀에서 밤샘 농성을 이어가는 중이다. 민주당이 대여공세에 총력을 기울이는 데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검찰 재소환 및 체포동의안 제출에 맞춘 반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 일각에서는 ‘이재명 방탄’ 이미지만 강화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지난 2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국 국민들 보시기에는 맞불을 놓고 방탄하기 위한 것 아니냐. 민주당 전체가 똘똘 뭉쳐서 또 방탄을 하는 것 아니냐, 이렇게 보실 수 있다”고 꼬집었다, 지도부가 4일 장외투쟁에 참여를 독려하는 등 이 대표 사법 리스크에 ‘단일대오’ 의지를 보이자 당내에서도 갈등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한 중진 의원은 “대표 사법 리스크에 당이 통째로 끌려다니고 있다”며 불만을 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