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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에 이동할 경우 승용차를 타겠다는 조사 응답자 비율은 93.6%로 지난해 추석(91.3%)이나 코로나 발생 이전인 2019년 추석(85.0%) 때보다 늘어났다. 반면 버스·철도·항공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자 비율은 6.4%로 지난해 추석(8.7%)과 2019년 추석(15.0%) 보다 줄어들었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중 교통혼잡이 가장 심한 날은 추석 당일인 21일 화요일로 예상됐다. 이동 추정 인원 자체도 최대 626만명으로 가장 많았다. 귀성의 경우 추석 전날인 20일(월) 오전(08시∼10시) 출발이, 귀경은 추석 당일인 21일(화)과 추석 다음날인 22일(수) 오후(14시∼15시) 출발이 선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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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이는 현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가 추석 연휴 기간까지 이어진다는 가정에 따라 산정된 수치다. 아직 이동 계획을 정하지 못한 이들도 20.7%에 달한 만큼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추이 등에 따라 실제 이동 규모와 혼잡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올해 추석에 귀성하지 않는 응답자들의 절반 이상은 코로나19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 외 이유로는 ‘고향거주’(19.3%)’, ‘교통혼잡’(8.6%), ‘생업’(8.3%), ‘지출비용 부담’(4.8%) 등이 있었다. 아직 결정하지 않은 응답자들은 69.8%가 코로나 때문에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가용 이용 증가에 대비해 추석 연휴기간 고속도로 휴게소를 비롯한 도로 방역과 혼잡 완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휴게소도 4곳에서 9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안성(서울), 이천(하남), 화성(서울), 용인(인천), 백양사(순천), 섬진강(순천), 함평천지(목포), 보성녹차(목포), 통도사(부산) 등 9곳이 대상이다.
대중교통 수단별로 운행 전후 소독 강화 및 수시 환기, 비대면 방식 예매 실시, 차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방역을 강화한다.
수요 관리를 위해서는 철도의 경우 지난 추석과 마찬가지로 창가 좌석만 판매하며 버스는 창가 우선 예매를 권고한다. 항공은 좌석간 이격 배치 및 기내 감염의심자 격리구역 지정 권고 등을 시행하고 여객선은 승선인원을 정원 50% 수준에서 관리한다. 또 도로를 통한 명절 이동자제를 권유하기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는 정상부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