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법률사무소, 스타트업 위한 스톡옵션 해설 가이드 배포

  • 등록 2022-03-28 오후 1:27:15

    수정 2022-03-28 오후 1:27:15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 특화된 법률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JH법률사무소는 주식매수선택권 제도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을 위해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해설 가이드’를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사진=JH법률사무소)
이 가이드에는 스톡옵션 부여 및 관리 방법, 부여에 따른 계약서 작성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 등 스톡옵션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스톡옵션은 스타트업 등 비상장 기업의 초기 단계에서 우수 인재 영입을 위한 전략으로 활용됐다. 그러나 최근 스톡옵션 부여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해 법정 분쟁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스톡옵션 권리 부여의 절차를 정확히 준수하지 못하면 스톡옵션 부여가 무효가 될 수 있다. 스톡옵션은 법령 및 규정을 준수하더라도 관리나 운영, 행사 과정에서도 다양한 갈등 및 분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여 후에 계약서 작성 과정에서도 스톡옵션 부여 취지에 따라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꼼꼼히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진희 JH법률사무소 대표 변호사는 “주식매수선택권 제도는 계약 조건과 상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분쟁 가능성을 고려해 부여부터 행사까지의 절차를 자세히 검토해야 차후 경영에 있어 불필요한 분쟁이나 시간 비용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JH 법률사무소는 스타트업이 가장 궁금해하는 법률 지식을 정리한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 가이드’를 매월 배포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 가이드는 JH 법률사무소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후 받을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