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트랙 선언한 지놈앤컴퍼니, “신규타깃 항암제 연내 기술이전 성과 보여줄 것”

마이크로바이옴과 함께 신규타깃 항암제 개발 총력
신규타깃 항암제 기술이전 논의 중, 빠르면 연내 기술이전 목표
  • 등록 2023-08-21 오후 2:34:09

    수정 2023-08-21 오후 6:07:31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지놈앤컴퍼니가 마이크로바이옴과 함께 신규타깃 항암제 사업을 본격 선언하면서 빠르면 연내 기술이전을 통한 조기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2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배지수 대표는 “신규타깃 항암제 부문에서 현재 글로벌 제약사와 구체적인 텀싯을 논의하고 있다”며 “연내 기술이전을 통해 그동안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당사의 신규타깃 항암제 기술력을 증명해 보이겠다”고 성과 창출에 자신감을 피력했다.

이날 지놈앤컴퍼니(314130)는 마이크로바이옴 파이프라인 개발은 순항 중이라며 강조하면서도 신규타깃 항암제 개발까지 이어지는 종합 신약개발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천명했다. 배 대표는 “그동안 시장에서는 지놈앤컴퍼니를 마이크로바이옴 기업으로 인식해왔다”며 “사실 마이크로바이옴과 함께 신규타깃 항암제 개발을 과거부터 진행해왔다. 이제는 우리가 신규타킷 항암제도 잘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배지수 지놈앤컴퍼니 대표.(사진=송영두 기자)


현재 지놈앤컴퍼니는 전임상을 통해 CNTN4를 타깃하는 항암제 ‘GENA-104’의 포텐셜을 확인했고, 3분기 내 임상 1상 계획(IND)을 신청할 계획이다. 암종별 최대 80~90%가 Anti PD-(L)1 치료 비반응 환자여서 신규타깃 면역항암제 개발이 절실하다. PD-(L)1 치료 비반응군의 경우 CNTN4 발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NTN4는 PD-L1 대비 T세포의 활성을 강하게 억제, CNTN4 발현이 높을수록 항암 효능이 우수함을 확인했다.

또한 항체-약물 접합체(ADC) 치료제 ‘GENA-111’은 CD239를 타깃으로, 스위스 디 바이오팜과 공동연구를 통해 임상 개발에 진입할 물질을 확정한 상태다.

차미영 지놈앤컴퍼니 신약 연구소장은 “GENA-104 타깃인 CNTN4는 PD-1 비반응 환자군에서 높게 발현하고 다양한 암종에서 PD-L1과 배타적으로 발현함을 확인했다”며 “GENA-111의 경우 타깃인 CD239는 정상세포 대비 암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높게 발현해 신규타깃 ADC로의 개발 가능성이 높다. 현재 ADC 영역은 HER2, TROP2 등 특정 타깃 위주로 개발되고 있어 신규타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지놈앤컴퍼니가 마이크로바이옴과 함께 신규타깃 항암제 개발에 자신감을 나타낸 배경에는 회사가 자체 개발한 신약개발플랫폼 지노클(GNOCLE™)이 있다. 지노클은 △1단계: 임상데이터베이스 및 라이브러리 구축 (‘Library establishment’) △2단계: 질환 관련 시험 및 동물 실험모델을 통한 후보물질 효능검증 △3단계: 최적화된 생산공정 △4단계: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를 바탕으로 한 임상개발 전략수립의 총 4단계 프로세스다. 회사의 마이크로바이옴 파이프라인과 신규타깃 항암제 파이프라인은 지노클로 발굴한 후보물질들이다.

회사가 자신감을 보이는 신규타깃 항암제 기술수츨 파이프라인 역시 GENA-104와 GENA-111 두 가지다. 다만 배 대표는 “개발중인 신규타깃 항암제는 퍼스트인 클래스로 개발되고 있어 기술이전 파트너사의 요청을 구체적인 파이프라인을 공개하기 어렵다”며 “빠르면 연내, 늦어도 내년 1분기에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놈앤컴퍼니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도 순항 중이라고 소개하며, 적응증 확대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독일 머크 면역항암제 바벤시오와 병용임상을 진행 중인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제 ‘GEN-001’ 위암 대상 임상 2상은 총 42명을 대상으로 임상이 진행 중이다. 올해 안으로 환자 모집이 완료될 전망이고, 내년 1월 미국임상종양학회 소화기암 심포지엄(ASCO GI)에서 컷오프 데이터(Cut off Data)를 발표할 계획이다. 또 MSD 면역항암제 키투르다와 병용임상을 진행 중인 담도암 대상 임상 2상은 지난 6월 시장성과 성공 가능성을 고려, 임상 디자인을 변경해 하반기 중 첫 환자 투약이 이뤄질 예정이다.

홍유석 총괄대표는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 R&D 부문은 항암에 집중하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영역에서는 항암뿐만 아니라 미충족 수요와 성공 가능성을 고려해 적응증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마이크로바이옴 부문 CDMO와 컨슈머 사업을 통한 자금 확보를 바탕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