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이순신의 고뇌, 판소리·무용·뮤지컬로 풀어냅니다"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신작 '순신'
이지나·이자람·김문정 등 대표 창작진 뭉쳐
'난중일기' 속 이순신의 꿈 모티브 삼아
11월 7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개막
  • 등록 2023-09-21 오후 2:19:15

    수정 2023-09-21 오후 7:33:13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삼국지의 적벽대전을 그린 판소리 ‘적벽가’도 있는데, 이순신의 해전을 다룬 판소리가 없다는 것이 말이 되나?”

공연 연출가 이지나는 8년 전 소리꾼 이자람과 함께 이순신에 대한 뮤지컬을 구상하던 중 이런 의문이 생겼다. 이자람과 함께 뮤지컬 ‘서편제’를 올리면서 판소리를 많이 듣던 때였다. 이지나 연출은 이자람과 함께 통영의 이순신 유적을 둘러보면서 “‘적벽가’처럼 이순신의 멋짐을 판소리로 표현한 뮤지컬을 만들자”고 뜻을 모았다. 그러나 아쉽게도 뮤지컬 제작은 무산됐다.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신작 ‘순신’의 이지나(오른쪽) 연출, 이자람 작창가가 21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무궁화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서울예술단)
이지나 연출과 이자람의 못다 이룬 꿈이 마침내 실현된다. 오는 11월 7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하는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신작 ‘순신’을 통해서다. 두 사람 외에도 공연계의 내로라하는 창작진이 뭉쳤다. 뮤지컬 음악감독 김문정이 작곡을, 김선미 작가가 이지나 연출, 이자람과 공동으로 극작을 맡았다. 뮤지컬 ‘웃는 남자’, ‘데스노트’ 등을 만들어 국내 공연계 무대 미술 분야 ‘원톱’으로 꼽히는 오필영 디자이너가 무대미술 디렉터로 함께 한다.

다만 이번 작품은 뮤지컬이 아니다. 판소리·무용·뮤지컬이 하나로 뒤섞인 ‘총체극’을 지향한다. 이지나 연출은 21일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무궁화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순신의 일생을 나열하는 것보다는 그가 초인적으로 이겨낸 고통에 초점을 맞췄다”며 “이순신이 고통 속에서 어떻게 조선을 구해냈으며, 극한의 고통이 ‘인간’ 이순신을 얼마나 강하게 만들었는지를 신체적인 움직임과 판소리의 애절함으로 표현하고자 한다”고 연출 방향을 설명했다.

작품의 중요한 모티브는 이순신이 남긴 ‘난중일기’ 속 40여 개의 꿈 이야기다. 이를 역사적인 사건과 엮어 용맹한 장수이자 충직한 신하이며, 효심 깊은 아들이자 가슴 아픈 아버지로 끊임없이 고뇌한 인간 이순신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지나 연출은 “이순신의 꿈에는 그의 희로애락이 농축돼 있고 예지몽도 많이 있다”며 “그의 꿈을 엮어 이순신이 죽기 전까지 겪었을 고뇌에 조금 더 접근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신작 ‘순신’ 기자간담회가 21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무궁화홀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오필영 무대 디자이너, 김선미 작가, 이자람 작창가, 이지나 연출, 이유리 서울예술단 예술감독, 김문정 작곡가, 장보경 안무가, 심새인 안무가. (사진=서울예술단)
이자람은 이순신이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3대 해전(한산도 대첩·명량 해전·노량 해전)을 판소리로 작창해 선보인다. 이자람은 “판소리지만 소리꾼과 서울예술단 단원들이 소리와 합창을 주고 받거나 같이 노래를 하기도 하고, 때로는 소리꾼이 연기도 하는 방식으로 전쟁 장면을 표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대 또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다. 이순신의 고뇌를 표현하기 위해 ‘고통의 동굴’로 표현되는 20m 깊이에 달하는 무대 위에 구조물을 설치한다. 9대의 프로젝터를 이용한 프로젝션 맵핑(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뤄진 영상을 투사하는 미디어아트의 한 종류)으로 볼거리를 선사한다. 오필영 디자이너는 “거북선이나 (광화문 동상처럼) 당당하게 서 있는 이순신의 구체적인 이미지는 공연에 등장하지 않을 것”이라며 “관객의 상상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작품의 장면들을 보여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순신 역은 서울예술단 단원인 무용수 형남희가 맡는다. 대사보다는 몸짓으로 이순신의 고뇌를 표현할 예정이다. 작품의 화자에 해당하는 무인 역은 이자람과 서울예술단 신예 단원 윤제원이 번갈아 맡는다. 이들 외에도 단원 최인형, 권성찬, 송문선, 고미경, 금승훈 등이 주요 역할로 출연한다.

이유리 서울예술단 예술감독은 “서울예술단의 정체성은 전통을 자산으로 미래 지향적인 창작 작업을 하는 것이며, 이러한 실험적인 작업으로 대중의 호응까지 얻고자 한다”며 “‘순신’이 공연시장에 새로운 창작뮤지컬 문법을 보여주는 작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