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뱅크 "겨울철 블랙아이스 대처법 알아두세요"

결빙 우려시 감속 운행 필요
블랙아이스 상습 발생 구간 숙지
겨울철 타이어 마모도 등 점검해야
  • 등록 2024-02-22 오후 12:59:37

    수정 2024-02-22 오후 1:03:57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타이어 유통 전문기업 타이어뱅크가 겨울철 도로 위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블랙아이스 대처 요령을 22일 소개했다.
(사진=타이어뱅크)
결빙 우려시 감속 운행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8년~2022년 사이 결빙도로 사고 발생 시 치사율은 마른도로 1.4% 대비 1.6배가 높은 2.3%로 집계됐다. 물론 결빙도로에서는 감속뿐 아니라 제동성능과 접지력 저하가 우려되는 만큼 급출발이나 급제동, 급회전 등은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행 중 미끄러짐이 발생할 경우 미끄러지는 쪽으로 핸들을 가볍게 틀어 빠져나가는 것이 좋다.

블랙아이스 상습 발생 구간 알아두기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상습 발생 구간을 미리 알아두고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블랙아이스는 햇빛이 잘 들지 않는 터널 출입구, 굽은 도로 등 그늘진 곳에 주로 발생한다.

특히 바다나 강 위에 개설된 교량은 지열을 받지 못해 표면온도가 낮고 수분이 많아 블랙아이스 발생 우려가 매우 높은 만큼 주행 경로상 이와 같은 구간을 통과하는 경우 사고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 운전이 필요하다.

겨울철 타이어 점검하기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어져 외부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겨울철 낮은 기온이 타이어의 접지력과 제동성능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모도와 공기압 점검은 물론이고 대기 중 수증기가 얼고 녹으면서 작은 균열도 운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크랙을 만들 수 있으므로 외관의 갈라짐이나 흠집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윈터타이어·스노우 체인 ‘무적’ 아냐

눈으로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의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윈터타이어와 스노우 체인 등을 장착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블랙아이스 발생 구간 등의 빙판길이나 눈길 등에서 윈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 등은 접지력을 강화시켜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효과를 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안전수칙을 모두 지켰을 때 해당되는 것일 뿐 급제동이나 급가속 등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은 경우에는 장착하지 않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주의 운전해야 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