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잘 들어”라며 ‘회칼 테러’ 언급...野 “황상무 즉각 파면하라”

고민정 “MBC와 오홍근 기자 유가족에 석고대죄하길”
민형배 “검찰 독재가 이제 그 본색을 숨기지도 않아”
김한규 “정권 입맛 안 맞으면 칼로 찌를 수 있단 협박”
  • 등록 2024-03-15 오후 4:32:56

    수정 2024-03-15 오후 4:32:56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MBC는 잘 들어. 내가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최근 기자들과 식사를 하며 MBC를 콕 집어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일제히 비판했다.

15일 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고민정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수석이 언급한) 정보사 테러사건은 군사독재 세력이 선량한 언론인을 회칼로 난자한 전대미문의 백색테러였다”고 지적했다.

일명 ‘정보사 테러사건’은 지난 1988년 중앙경제 오홍근 기자가 군사정권 비판 칼럼을 연재하다가 출근길에 군 정보사 요원들이 휘두른 회칼로 중상을 입은 사건이다.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위 위원장인 고민정 의원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 의원은 “황 수석은 뒤늦게 농담이라고 둘러댔지만 농담으로라도 결코 입에 올릴 수 없는 망언”이라며 “‘바이든 날리면’ 욕설 보도를 놓고 현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MBC를 상대로 한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의 충격적인 협박”이라고 짚었다.

이어 “평생 군사독재 및 족벌언론과 맞서 싸우다 지금은 고인이 된 오홍근 기자를 능욕하는 반역사적이고 몰지성적 발언”이라며 “군 정보사 요원들이 집단적으로 백주대낮에 언론인 살해를 시도한 이 사건은 공작을 모의하고 직접 회칼로 허벅지를 찌른 당사자들이 선고유예를 받는 등 유야무야 역사에 묻혔다. 황 수석은 MBC와 오홍근 기자의 유가족에게 석고대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민형배 의원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황 수석은) 최근 정권비판 보도를 이어가는 MBC를 겨냥해, 군 정보사가 자행한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했다”며 “계속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 비판하면 폭력 테러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지난 2년 간 윤석열 검찰 독재는 비판적 언론인들을 경찰에 고소·고발하고, 검찰시켜 압수수색하며 압박했다. 그래도 길들지 않으니 폭력 행사하겠다는 것”이라며 “검찰 독재가 이제 그 본색을 숨기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한규 의원도 전날 자신의 SNS에 “모질게 비판해도 황 수석은 아무런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할 것”이라며 “정권의 입맛에 맞추지 않으면 칼로 찌를 수 있다는 협박은 정권이 지켜주리라는 믿음과 무슨 말을 해도 괜찮다는 오만함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