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산업장관 후보자 “수출·투자·지역경제 활력 불어넣을 것”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
“경제회복 속 불확실 요인 상존,
글로벌 산업 강국 입지 굳할 것”
“에너지 안보·탄소중립에도 노력”
  • 등록 2024-01-03 오후 2:10:44

    수정 2024-01-03 오후 2:10:44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현 통상교섭본부장)이 장관 취임 후 수출·투자·지역경제를 중심으로 실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해 12월1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 후보자는 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만만치 않은 경제상황 속 실물경제 주무부처 장관으로 내정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장관으로 취임하면 그간 쌓은 다양한 경험과 통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우리 산업·기업이 혁신을 주도하고 역동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는 지난 10월부터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하고 6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와 역대 최대 외국인투자 실적을 기록하는 등 회복세지만, 대내외 불확실 요인도 여전히 상존한다”이라며 “미·중 갈등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지정학·지경학적 위기와 주요국 경기 둔화,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우리 산업·수출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안 후보자는 이 가운데 산업부가 수출·투자·지역경제 중심의 실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폭넓은 통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신시장을 개척하고 미·중·유럽연합(EU) 등 주요국 통상 조치에 선제 대응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투자를 가로막는 규제 혁파와 인센티브 지원으로 우리나라를 글로벌 기업이 모여드는 글로벌 투자 허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회발전 특구와 산업단지(산단) 대개조를 중심으로 대규모 지방 투자를 촉진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실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등 첨단산업 중심의 글로벌 산업 강국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확대 지정과 이들 기업에 대한 세제·금융 지원, 이들 기업이 모일 첨단산단에 대한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 적기 공급으로 압도적인 초격차 제조 역량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너지 부문에선 에너지 안보를 지키고 탄소중립을 실현할 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정부가 곧 확정 발표 예정인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 2년마다 수립하는 15년 단위 국가 전력 수요~공급 계획)과 관련해 “첨단산단 등 미래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하면서 탄소중립도 실현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에너지 정책을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세계 주요국과 연대해 원전과 재생, 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CFE, Carbon Free Energy) 사용을 확산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에너지 신산업과 수출 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며 “전력 송전망 확충과 전력·가스 시장 제도 선진화 등 에너지 인프라와 제도도 속도감 있게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