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장애예술인 전시 찾은 트로이 코처 “농인 작품 한눈에 알아봤다”

지난 7일 청와대 춘추관서 열리는 전시 방문
  • 등록 2022-09-08 오후 3:54:03

    수정 2022-09-08 오후 5:11:47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강렬한 색채와 사람들에게 팔이 없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다.”

‘제19회 세계농아인대회’ 홍보대사 위촉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 중인 청각장애 배우 트로이 코처(54)가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리고 있는 장애예술인 특별전을 찾아 한 말이다.

8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에 따르면 영화 ‘코다’(CODA)로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조연상을 받았던 코처는 전날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라는 주제로 열리는 특별전 전시장을 방문했다.

코처는 전시해설봉사자(도슨트)와 수어 통역사의 안내를 받아 작가와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들었고, 특히 농인 작가 작품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문체부 측은 전했다.

2030세계농아인대회 홍보대사이자 올해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수상자인 청각장애 배우 트로이 코처가 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리고 있는 장애예술인 특별전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를 관람하고 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체부에 따르면 코처는 전시장의 방두영 작가의 작품을 보고 “농인이 그린 작품임을 한눈에 알아봤다. 강렬한 색채와 사람들에게 팔이 없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다. 농인임을 모르고 보면 그냥 지나칠 수 있는데 그 점을 알고 보면 작품의 세세함과 색감을 더 중점적으로 볼 수 있어 좋다”고 감상평을 밝혔다.

또 전시장인 춘추관이 과거 기자브리핑 장소로 주로 활용됐으나 최근 국민에게 개방된 후 첫 전시 행사로 장애예술인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는 설명을 들은 뒤 코처는 전시 공간에 관심을 보이며 브리핑 연단에서 사진을 찍기도 했다. 이어 그는 “이번 전시 참여 작가들에게 많은 기회와 기쁨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 개방 후 처음 열리는 이번 특별전에는 각계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문체부에 따르면 그동안 장애예술인 특별전에는 국립발레단 강수진 단장과 한국방송예술인단체연합회 유동근 이사장, 대한가수협회 이자연 회장,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이범헌 회장, 한국화랑협회 황달성 회장, 영화진흥위원회 박기용 위원장, 대한불교조계종 성공 스님, 한국불교종단협의회 도각 스님, 천도교 주용덕 종무원장 등이 다녀갔다.

코처가 방문한 같은 날에는 청와대 관리·활용자문단의 이배용 위원장이 전시장을 방문했다. 이배용 위원장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연합회 배은주 상임대표의 안내를 받아 작품을 관람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한국 영화의 전설, 배우 김지미도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과 함께 8일 특별전을 찾을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지인으로부터 춘추관에서 열리는 장애예술인 특별전 소식을 접하고 관람을 결정했다고 한다.

청와대 춘추관 장애예술인 특별전시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는 이달 19일까지 열리며, 추석 연휴에도 정상 개관한다. 매주 화요일 휴관한다.

연휴 기간 중인 10일(오후 2시 최지현·양희성 작가, 오후 3시 김현우 작가)과 11일(오후 2시 고정심·김채성 작가)에는 작가와의 만남 행사를 진행한다. 전시는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입장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장애인 관람객의 전시장 이동과 관람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전화로 신청을 하거나 전시 관람 사전 예약을 하면 된다.
2030세계농아인대회 홍보대사이자 올해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수상자인 청각장애 배우 트로이 코처가 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리고 있는 장애예술인 특별전 ‘국민 속으로 어울림 속으로’를 관람하고 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