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취업준비생 522명을 대상으로 ‘취업 사교육 경험’을 조사한 결과, 28.4%가 ‘있다’라고 답했다.
학력에 따라 살펴보면, ‘대학원 이상’이 42.9%로 사교육 경험이 가장 많았다. 뒤이어 ‘4년제 대학’(33.5%), ‘고졸 이하’(20.9%), ‘2,3년제 전문대학’(18.5%) 순이었다.
사교육을 받은 이유로는 ‘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56.1%,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것 같아서’(53.4%), ‘준비 방법을 잘 몰라서’(37.2%), ‘경쟁에서 뒤떨어질까 불안해서’(29.1%), ‘학교 교육으로는 부족해서’(25%),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22.3%), ‘주변에서 다들 받고 있어서’(13.5%) 등의 이유를 들었다.
사교육은 주로 ‘학원 등 오프라인 강의’(75%, 복수응답)로 받고 있었다. 이어 ‘온라인 강의’(38.5%), ‘소규모 그룹 과외’(11.5%), ‘1:1 개별 과외’(5.4%), ‘앱 등 모바일 강의’(3.4%) 등이다.
취업 사교육의 종류는 평균 3개, 358만원을 사교육비로 지출했다. 한 달 평균 사교육비는 28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생활비의 평균 37%에 달하는 수준이었다. 이렇다 보니 87.2%는 사교육비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스펙초월으로 인해 취업 사교육이 줄어들 것 같느냐는 질문에 절반 이상(52.3%)은 ‘오히려 늘어날 것’이라고 답해 ‘줄어들 것’(11.3%)이라는 응답자보다 4배 이상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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