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가구도 각양각색.."주거트렌드가 바뀐다"

피데스개발-한국갤럽, '2013 7대 주거 트렌드'
핵가족 주거빅뱅.."맞춤형 소형주택 유행할 것"
  • 등록 2012-12-05 오후 5:57:45

    수정 2012-12-06 오전 9:45:14

[이데일리 김동욱 기자]2013년 5월, 서울 본사에서 지방 지사 발령을 받은 옮긴 김민철(45·가명)씨는 갑자기 기러기 아빠가 됐다. 하지만 생활은 크게 불편하지 않다. 바로 홈 매니저(Home Manager) 서비스 덕분이다. 홈 매니저는 임대중개, 시설관리뿐 아니라 식사나 세탁 등 생활편의까지 제공하는 입주민 서비스. 김씨는 아침마다 반찬서비스를 받아 식사를 해결하고 청소 역시 홈 매니저에 맡긴다.

1~2인 가구가 주택시장에서 주요 수요층으로 자리잡으면서 주거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공공기관의 본격적인 지방이전으로 ‘주말’ ‘월간’ 부부가 등장하는 등 1~2인 가구가 더 세분화되는 추세에 맞춰 주거공간도 초소형 원룸 일색에서 개인의 생활에 따른 맞춤형 주거공간으로 진화할 전망이다.

피데스개발은 한국갤럽과 공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3년 주거공간 7대 트렌드’를 5일 발표했다.온라인 설문조사와 미래주택 전문가 세션 등을 종합해 도출한 결과다.

피데스개발은 우선 ‘핵가족 주거빅뱅’ 시대가 올 것으로 내다봤다. 하나의 범주로 분류됐던 1~2인 가구가 연령·소득·거주상태에 따라 대학생·사회초년생·주말부부·기러기 엄마 등으로 더욱 세분화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각 세분화 타입에 맞는 맞춤형 소형주택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됐다.

기존 주택관리서비스는 더욱 진화 발전해 홈매니저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으로 갑자기 가족과 떨어져 살게 될 경우 이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더 많아질 것으로 분석됐다.

‘같이 짓고 같이 사는’ 동호인 마을과 같은 주거형태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협동조합법 통과로 최근에는 육아를 공동 목적으로 하는 협동조합형 임대주택이 서울에서 등장하기도 했다.

아울러 자녀교육을 위해 이사하는 부모, 귀농 하는 노부부, 주말마다 떠나는 캠핑족 등 이사 전성시대가 펼쳐지면서 조립해 짓는 ‘모듈러 주택’, ‘모바일 홈’ 등도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뉴타운 등 도시 재개발 사업도 위축될 것으로 관측됐다. 과거처럼 대규모 개발에 따른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신 제주 올레길처럼 ‘마을 만들기’와 같은 방식이 더 각광받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김희정 피데스개발 R&D센터 소장은 “2013년은 가족의 분화와 이사수요 증가, 협동조합법 실시 등 급변하는 외부환경 속에 주거공간도 다양한게 진화 발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모바일 홈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