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단체 ‘만5세 입학’ 저지 총력집회...“대통령 면담 요구”

범국민연대, 5일차 ‘취학연령 하향 저지’ 집회
조희연 “취학연령 하향, 싸구려 경제적 해법”
단체, 21만명 서명·어린이 손 편지 전달해
학제개편안 발표 일주일째...증폭되는 반발
  • 등록 2022-08-05 오후 3:43:12

    수정 2022-08-05 오후 3:44:38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45개 학부모·교육단체로 구성된 ‘만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범국민연대)는 총력 집회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구했다. 정부가 취학연령 하향에 대해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이자 이와 관련해 책임자의 이야기를 듣겠다는 게 단체들의 주장이다.

만5세 초등취학 저지를 위한 범국민연대 회원들과 학부모들이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정부의 만 5세 초등학교 취학 학제 개편안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범국민연대는 교육부가 만5세 초등학교 입학 연령 하향과 관련한 대통령 업무보고를 한 지 딱 일주일째인 5일 오후 2시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총력 집회를 열고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5세로 하향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학제개편안 폐기와 윤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단체는 정부가 학제개편안에 대해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국민이 반대한다면 폐기할 수 있다고 했다가 다음날 교육부 차관은 폐기 입장은 너무 앞선 것이고 내년 결론짓겠다고 했다”며 “학부모와 국민들의 반대가 거센대도 수요조사를 거치겠다는 것은 어떤 의도인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취학연령 하향은 유아 발달상태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사교육 열풍을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범국민연대는 “만5세 초등 입학은 유아들의 인지정서 발달 특성상 부적절하며 입시 경쟁과 사교육 시기를 앞당기는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며 “학부모들이 의무교육을 시작하는 시점을 본격적 학습 시기로 인지해 영유아 단계부터 사교육을 찾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학제개편안을 공론화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과 면담을 요구하고 철회 때까지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범국민연대는 대통령 면담을 요구한다. 면담을 통해 국민의 목소리를 들으라”며 “학제개편안이 취소될 때까지 1인 시위·서명 운동·대규모 집회 등을 통해 총력을 기울여 강력하게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지지발언을 위해 영상을 보내온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역시 학제개편안을 ‘싸구려 경제적 해법’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비판했다. 조 교육감은 “실업·저출산 등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를 취학연령 하향이라는 싸구려 경제적 해법으로 해결하려 한다”며 “교육부가 지금이라도 철회에 용기를 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단체는 이번 집회를 통해 이날 오전 9시 30분 기존 21만1327명이 참여한 ‘만5세 초등학교 입학 반대 서명’과 어린이들이 직접 쓴 반대 편지를 용산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한편 학제개편안 저지를 위한 정치권·학부모·교육계의 저항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교육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이날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회의장에서 취학연령 하향과 관련한 간담회를 열고 정책 철회와 교육부의 사과를 요구했다.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학부모·교육단체와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순애 부총리의 공식 사과와 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역시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제개편안을 규탄하고 박 부총리 사퇴를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