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차파트너스, 금호석유 주주제안안 반대한 ISS에 재검토 요청

ISS “주주제안 검토할 시간 모자랐다”
금호석유 측 주장에 기대 반대 권고
그간 ISS 행보와 상반되는 권고안
지난해 KT&G 주총 동종 안건엔 찬성 권고
차파트너스 측 “즉각 재검토 요청”
  • 등록 2024-03-12 오후 2:41:13

    수정 2024-03-12 오후 2:41:13

[이데일리 마켓in 지영의 기자]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가 금호석유(011780)화학 주주총회를 앞두고 금호석유 측 주장에 기반해 주주제안 의안에 반대의견을 냈다. 주주총회 일정이 촉박하게 잡힌 까닭에 주주제안 의안을 제대로 검토할 시간이 없었다는 이유에서다. 주주제안에 나선 행동주의 펀드 차파트너스 자산운용은 즉각 재검토 요청을 했다고 12일 밝혔다.

금호석유는 주주총회일로부터 불과 16일 전인 지난 6일 주주총회소집공고를 냈다. 주주제안 의안이 상정돼 올해 주주총회에서 표대결이 예정된 삼성물산, KT&G의 소집공고가 주주총회일 4주 이전에 나온 것과 대비되는 대목이다.

의결권 자문사인 ISS는 이날 “주주제안자의 상세자료가 주주총회일로부터 불과 14일, 11일 전에 공개돼 해당 자료를 철저히 평가하고, 소통할 기회를 제공하지 못했다”면서 차파트너스의 금호석유화학 주주제안 의안에 반대를 권고했다.

ISS는 자기주식 소각에 관한 주주제안 정관 변경안을 반대하며 금호석유화학 측 주장을 기반으로 ‘주주 결의만으로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은 국내 상장사 중 전례가 없거나 어느 회사의 정관에도 규정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 ISS의 금호석유화학 주주제안 의안 관련 의견 중 일부. 검토 기한이 짧아 주주제안안을 평가할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는 점을 명시했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 측은 ISS가 검토 기간이 모자랐다는 전제를 달아 내놓은 반대 권고안이 과거 ISS의 행보와 배치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형균 차파트너스 자산운용 상무는 “ISS는 지난해 KT&G의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주주총회 결의에 의해서도 자기주식 소각이 가능하도록 정한 주주제안 정관변경안에 대해 찬성 권고를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ISS는 차파트너스가 제출한 상세자료를 검토할 시간이 없었기에 회사측 주장을 기초로 차파트너스의 주주제안안에 반대 권고를 한 것”이라며 “상세자료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주주제안안을 재검토 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