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 KTX세종역 신설 재추진에 충청권 공조 '흔들'

KTX 세종역 경제성 분석 용역 결과 ‘1.06’…2020년比 0.2↑”
세종시 “거주인구 증가와 공공기관 이전 등 여건변화 반영”
총사업비 1425억 위치는 금남면 발산리일대로 교량위 건설
충북 “기존 계획과 동일…충청권 상생에도 위배” 강력 반발
  • 등록 2023-12-20 오후 3:11:50

    수정 2023-12-20 오후 6:58:11

고성진 세종시 미래전략본부장이 14일 세종시청사 브리핑룸에서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관련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기로 하면서 충북도가 즉각 반발하는 등 충청권 공조가 흔들리고 있다. 세종은 “KTX역 신설을 위한 경제성 분석에서 설치 타당성이 확보됐다”는 주장인 반면 충북은 “달라진 것이 없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고성진 세종시 미래전략본부장은 최근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관련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한 자리에서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한 경제성 분석(B/C) 결과, 1.06으로 2020년 용역결과인 0.86보다 0.2가 증가됐다”고 밝혔다.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한 총사업비는 1425억원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 용역은 아주대 산학협력단과 동명기술공단이 수행했다.

KTX 세종역 노선안. (그래픽=세종시 제공)


고 본부장은 “B/C가 높아진 것은 거주인구 증가와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여건 변화로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해 국가교통수요예측이 개선됐기 때문”이라며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제2집무실은 아직 실시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이번 교통수요에는 반영되지 않았고, 향후 계획이 구체화 되면 국책사업에 따른 교통수요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KTX 세종역 역사 위치는 BRT 및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와의 연계성, 도심 접근성 및 인근 역과의 거리 등 지리·기술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2020년 용역 결과와 같이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곳은 KTX오송역과 KTX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 본선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조치원역의 KTX 정차와 관련해서는 “현재 조치원역을 무정차 통과하는 KTX를 정차시키는 방식으로 경제성을 검토한 결과 B/C가 0.5 미만으로 분석됐다”며 “경부선으로 운행 중인 KTX를 경부고속선으로 변경 운행하기 위한 평택고속연결선 사업이 완료되는 2025년부터 KTX가 조치원역을 통과하지 않을 예정으로 이에 부족한 경제성과 향후 열차 미통과 상황을 고려할 때 조치원역 정차보다는 KTX 세종역 설치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최민호 세종시장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내건 주요 공약사업인 조치원역 KTX 정차 추진은 사실상 백지화 절차를 밟게 됐다.

세종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KTX 세종역 설치 계획에 경제성이 충분하다는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했다는 자체 판단을 내렸다. 이에 KTX 세종역 설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내 타당성 검토용역 결과와 서명운동 결과를 소관 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고, 정부 및 인근지역과 적극 협의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반면 충북도는 “(세종시가 말하는) 세종역의 역사 위치, 건설방식이 기존과 동일해 안전성과 고속철도 운영의 효율성에 문제가 있다”며 “충청권 상생에도 위배되는 만큼 세종역 신설은 불가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특히 세종시가 자체 추진한 용역 결과에 대해 “국토교통부의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며 이번 용역 결과의 신뢰성을 지적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국토부도 2020년 7월 역신설 불가 입장을 발표했고,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는 안전성과 경제성 문제가 있다고 재차 지적했다”면서 “향후 국토부 검증 과정에서 충북도의 반대 의견을 전달하는 등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충북 지역사회에서도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 역으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세종역 신설 시 충청권 상생발전이 저해되고 오송역이 쇠퇴한다”는 주장이다. KTX세종역신설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KTX 세종역 추진은‘국가균형발전 거점도시라는 세종시 건설 목적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며 “수도권 인구를 수용하기는 커녕 충청권의 인구만 급속히 세종시로 빨아들이게 될 것”이라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세종시 관계자는 “충북과 충남이 KTX세종역 신설에 대해 반대하는 것을 잘 안다. 다만 열차 운행을 효율으로 분산하면 오송(역)이나 공주(역)도 우려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며 “충북과 충남 등 인근 지자체는 물론 정부와 KTX세종역 신설과 관련된 내용들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