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민 판단에 맡기자"…양문석 공천 강행 시사

18일 마포 경의선숲길 현장 기자회견
양문석 공천철회 질문 받자 "잘못했지만 사과했다"
"그 이상 책임 물을지는 국민들이 판단할 것"
  • 등록 2024-03-18 오후 2:12:50

    수정 2024-03-18 오후 2:12:50

[이데일리 김유성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양문석 예비후보에 대한 공천 철회가 없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는 “국민들의 판단에 맡기겠다”고 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지은 마포갑 후보, 정청래 마포을 후보가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과 백범로 일대로 돌며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양 예비후보는 현역 전해철 의원을 경선에서 물리치고 경기 안산시 갑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추천됐다. 이후 양 예비후보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남긴 글 중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한 게 발견되면서 논란이 됐다.

18일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는 양문석 예비후보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이 대표는 “모든 판단 기준은 국민의 눈높이다, 국민에 대해 주권자로 존중하지 않거나 일부 지역 주민을 폄훼했다면 엄정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대한민국 국민의 정체성이 의심되는 발언이야말로 국민들이 책임을 물어야 할 막말이다”고 답했다.

이어 “양문석 후보의 발언이 지나쳤고 사과를 했다”면서 “또 사과를 했는데 그 이상의 책임을 물을 것인지는 국민들께서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사위이자 종로구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나선 곽상언 변호사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곽 변호사와의 통화 내용을 인용하며 “(양 예비후보가) 잘못한 게 맞지만 국민이 판단할 것이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그는 “곽 후보가 ‘국민의힘은 자신들이 과거에 한 발언부터 반성해야 한다’는 말을 꼭 전해달라고 했다”면서 “누구도 노 전 대통령을 비난할 언사를 비판할 수 있지만 최소한 국민의힘은 그럴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재판 중인 위증교사 사건과 관련해 “(혐의 없음이) 녹취록에 다 나와 있는데도 위증교사를 했다고 기소한다”면서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국민들이 노력해달라”고 호소했다.

자신의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된 재판도 거론하면서 “얻어먹지도 않고 대접하지도 않는다라는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왔다”면서 “제3자끼리 아내도 모르게 밥값을 냈다는 이유로 재판에 끌려다닌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