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영섭 청장 "국가지정 문화재 관리 중앙정부가 해야"

문화재청장 취임 후 첫 간담회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 찾겠다' 밝혀
  • 등록 2013-03-20 오후 7:41:52

    수정 2013-03-20 오후 7:41:52

변영섭 신임 문화재청장이 20일 서울 숭례문 복구 현장을 찾았다(사진=문화재청).


[이데일리 양승준 기자] 변영섭 문화재청장이 “국가지정 문화재는 중앙정부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문화재청 예산 확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변 청장은 20일 취임 후 첫 간담회에서 “지방자치단체가 문화재를 관리하는 현재 시스템으로는 문화재 보존과 활용 면에서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문화재 중에서는 숭례문과 궁 정도를 국가에서 관리한다. 나머지 유물은 국가가 지자체에 위탁해 관리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문화재 관리 과정에서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울산 반구대 암각화 문제다.

국보 285호인 울산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을 놓고 울산시와 문화재청은 10년째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 바위그림은 인근에 사연댐이 1965년 건설된 후 물속에 잠기면서 침식작용으로 훼손되고 있다. 이를 두고 문화재청은 댐 수위를 낮추는 보존 방법을 제안한 데 반해 울산시는 바위그림 앞 제방 건설안을 내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댐 수위를 낮추면 식수 공급에 차질을 빚는다는 게 울산시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변 청장은 “반구대 암각화를 보존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 추진현황 및 앞으로 계획’ 자료를 내놓으며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보였다. 변 청장은 “수문 설치를 통한 보존 추진을 원칙으로 하되 국무총리실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암각화 보존대책 마련을 위한 태스크포스팀도 만들기로 했다.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원경(사진=문화재청)


변 청장의 반구대 암각화에 대한 관심은 각별했다. 반 청장의 새 명함에는 울산 반구대 암각화가 그려져 있었다. 그는 청장 취임에 앞서 10년간 반구대 암각화 보존운동가로 활동했다. 변 청장은 “우리 문화재 가운데 맏형인 반구대 암각화를 살려내고 주변 역사문화 환경을 관광자원화 해 인류문화유산으로 일으켜 세워야 한다는 생각으로 명함에 새겼다”며 웃었다.

반구대 보존 운동을 위해 변 청장은 박근혜 대통령도 만났다. 변 청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고 의원이던 시절 반구대 암각화 문제로 만나 현황을 말씀드렸다”며 “딱 한 번 만났는데 문화재에 대한 확고한 생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과 부인인 김영명 예올 이사장도 변 청장의 반구대 보존운동을 지지해줬다. 변 청장은 “정 의원은 2003년 한국미술사학회 회장 시절부터 많은 도움을 준 분”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