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질 하지마” vs “발가락질 할까”…여야, 소모적 논쟁·고성 난무

[2021 국감]'대장동 개발 의혹' 놓고 공방 치열
李 "인사청문회 아니야…도정관련에만 답할 것"
심상정 질문에 답변 길어지자 고성…회의 지체
與 "동문서답 하지 마라" vs 與 "답을 할 시간은 줘야"
  • 등록 2021-10-20 오후 2:32:21

    수정 2021-10-20 오후 2:51:12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지난 18일 행정안전위원회에 이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두고 여야 의원 간 치열한 공방이 오갔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후보가 답변을 하는 도중에 “묻는 질문에만 답하라”고 항의를 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조용히 하라”고 맞받아치며 국감장은 고성과 설전이 난무하는 장으로 변질됐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본격적인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전부터 이 후보와 국민의힘 의원들 간 기 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전 10시쯤 국정감사장에 들어선 이 후보는 민주당 의원들과는 악수를 하며 살갑게 인사를 나눴지만 국민의힘 의원들과는 인사를 나누지 않았다.

이 후보는 도정 업무보고에 앞서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답변을 하지 않을 것이란 입장을 먼저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국정감사는 인사청문회가 아니다”며 “경기도지사와 관계없는 일은 가능하면 답을 못 드리더라도 이해 바란다”며 “국감법에 따르면 국가위임사무, 자치사무 중에서는 보조금이 지급되는 것에 한해서 감사할 수 있다. 일부 오해하지만 국감은 인사청문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에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이 후보가 국가 위임사무와 국가보조금 관련 사항에 대해서만 답한다고 했는데 많이 아쉽기에 가급적 성의있게 다른 질문에 대해서도 답해달라”며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진실 규명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어 송 의원은 성남시장 및 도지사 재임 기간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유동규 씨와 주고받은 이메일과 통화내역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자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송 의원을 향해 “이메일과 전화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인권에 대한 모독이며 사찰”이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후보가 민간 개발업자들이 천문학적 수익을 가져가도록 만든 설계자라는 문제 제기를 하며 질문 총공세에 나섰다. 이 후보가 질문 도중 답변을 하려고 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제 질문 시간이다”라며 답을 막기도 했다.

몇몇 질문에 대해서 이 후보가 배경을 설명하려고 하자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있다 없다만 말해달라”, “제가 묻는 것에만 답변해달라”, “본인 답하는 시간에 답변하면 될 것을 왜 내 7분을 빼앗느냐”며 불만을 쏟아냈다. 이 후보는 이에 “국감은 범죄인 취조하는 곳이 아니다”라고 반격했다.

국정감사장의 분위기가 고조된 것은 정의당 대선 후보인 심상정 의원의 질의가 끝난 이후였다. 심 의원의 질의에 이 후보의 답변이 길어지자 답변 시간을 두고 여야 의원들 간 고성으로 회의가 지체됐다.

이 후보의 답변이 길어지자 결국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후보를 향해 “답변이 길다”, “동문서답하지 마라”, “공정하게 하라”고 소리쳤고, 민주당 의원들은 “물어놓고서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시간은 줘야지 않겠냐”, “조용히 하라”, “(방해할 시간에) 답변했으면 이미 끝났다”고 맞받아쳤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감사반장을 맡은 조응천 민주당 의원에게도 강력하게 항의했다. 김희국 국민의힘 의원이 “공정하게 시간을 배분하라”, “사회를 똑바로 봐라”고 외치자 조 의원 또한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손가락질을 하며 “공정하게 시간을 배분하고 있는데 지금 사회요? 내가 MC냐”라며 화를 냈다.

이에 김 의원은 “손가락질하지 마라”고 하자 조 의원은 “그럼 발가락질 할까”라며 소모적 공방을 이어가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