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형 강소기업 174곳 신규 선정

  • 등록 2017-06-01 오전 11:38:14

    수정 2017-06-01 오전 11:38:14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서울시는 청년 일자리 채용 확대를 위해 청년들이 일하기 좋은 '서울형 강소기업' 174개를 신규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선정한 127개를 포함해 서울형 강소기업은 총 301개로 늘어났다.

시는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28일까지 공모를 통해 총 297개 기업을 모집하고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역량 △고용의 양과 질 △청년 채용의지 △서울시 취업지원프로그램 협력정도 등을 심도있게 심사한 결과 최종 174개 기업을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한 기업은 청년일자리 창출 가능성과 청년들이 일하기 좋은 일자리에 집중해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청자격을 기존 공공기관으로부터 우수 중소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기업으로 한정하고 심사항목도 △기업의 역량 △정규직 비율 및 증가율 △생활임금 지급비율 △복지·근무환경 등 일자리 질을 중심으로 평가해 우수한 기업 인프라를 확보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청년들이 선호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연구분야, 화장품 등 뷰티산업, 디자인·캐릭터·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산업 분야의 기업이 많았다. 또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망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콘텐츠 제작, 로보틱스, 디지털 프린팅 솔루션 분야의 기업도 눈에 띈다.

동영상 재생프로그램 곰플레이어와 음악재생프로그램 곰오디오 등으로 유명한 곰앤컴퍼니를 서울형 강소기업으로 선정했다. 이 회사는 상시근로자 중 정규직 비율이 약 91%로 상당히 높은편으로 직원 건강검진,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직원 복리후생도 우수하고 향후 청년 채용의지도 컸다.

바이오메디컬 분야 벤처기업 뉴메드는 ‘2017 바이오코리아 유공자 포상’에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표창을 수상한 해당분야선도기업이다. 이 회사는 청년 근로자의 주거·생활 안정을 위해 사내 저리 대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기개발비 지원,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외부기관 위탁교육도 시행 중이라고 시측은 전했다.

 시는 이달말까지 선정한 기업들과 협약을 체결하고 7월부터 청년미취업자 신규채용시 고용지원금 제공, 무료 노무컨설팅을 비롯해 청년들의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한 홍보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기업이 질좋은 청년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 청년인재와 연결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고용지원금은 청년 미취업자를 신규 채용해 2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할 경우 1인당 고용지원금 100만원을 최대 2명에게 최장 10개월까지 지원한다. 고용지원금은 청년의 생활임금 보장으로 기업의 일자리 질을 제고하고 청년의 장기근속 유도하는 인센티브로 기업지원 고용보조금 60만원과 청년 미취업자에 대한 취업장려금 40만원이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전환과 기업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뉴스레터, 경제관련 매거진, 취업포털 사이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기업홍보도 지원한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중소기업의 구인난과 청년의 구직난 해결을 위해 서울형 강소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해 청년 눈높이에 맞는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을 돕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