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출신 파란눈 현각스님 "한국불교 떠나겠다"

페이스북 통해 조계종 비판
"외국인 승려는 장식품일 뿐
기복종교로 만들었다…기복=$(돈)"
"8월 중순 마지막 한국 방문 후
유럽이나 미국서 활동할 것"
  • 등록 2016-07-29 오후 4:06:02

    수정 2016-07-29 오후 4:47:04

현각스님(사진=현각스님 페이스북)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한국 선불교를 세계에 전파했던, 누구나 자기 본 성품을 볼 수 있는 열린 그 자리를 기복 종교로 만들었다.”

베스트셀러 ‘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의 저자로 이름을 알린 현각스님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계종을 비판하며 한국을 떠나겠다는 글을 올려 불교계의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현각스님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는 8월 중순에 한국을 마지막으로 공식방문한다”며 “(서울 강북구) 화계사로 가서 은사스님(숭산스님)의 부도탑에 참배하고 지방 행사에 참석한 뒤 한국을 떠날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물론 환속(출가자가 속세로 돌아가는 것)은 안 하지만 현대인들이 참다운 화두선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유럽이나 미국에서 활동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도 밝혔다.

현각스님은 “주한 외국인 스님들은 오르지 조계종의 ‘데코레이션’(장식품)”이라며 “이게 내 25년간 경험”이라고 조계종을 비판한 뒤 “숭산 스님께서 45년 전에 한국불교를 위해 새 문을 열었다. 나와 100여 명 외국인 출가자들이 그 포용하는 대문으로 들어왔다. 참 넓고 현대인들에게 딱 맞는 정신”이라고 덧붙였다.

현각스님은 “그런데 종단이 그 문을 자꾸 좁게 만들어 지난 2∼3년간 7∼9명 외국인 승려들이 환속했고, 나도 요새는 내 유럽 상좌(제자)들에게 조계종 출가 생활을 절대로 권하지 못한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한국 선불교를 세계에 전파했던, 누구나 자기 본 성품을 볼 수 있는 열린 그 자리를 기복 종교로 만들었다”며 “왜냐하면 ‘기복=$(돈)’이라고 비판했다.

현각스님은 예일대, 하버드대학원 출신으로 1990년 대학원 재학 시절 숭산 스님의 설법을 듣고 1992년 출가했다. 현정사 주지, 화계사 국제선원 선원장 등을 지냈으며 불교 경전 영역과 법문을 통해 한국불교를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 왔다. ‘선의 나침반’과 ‘만행-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 등의 책을 통해 베스트셀러 작가로도 명성을 떨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