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만에 주인 바뀐 상장사 ‘세종메디칼’…그 배경은

세종메디칼컴퍼니 지분 매각으로 최대주주 변경
잔금 납입은 8월 29일...31일 주총으로 경영권 이전
"인수 당시 FI들은 장내 매각으로 이미 엑싯"
카나리아바이오 "좋은 회사라면 언제든지 살 수 있어"
  • 등록 2022-07-22 오후 4:45:25

    수정 2022-07-22 오후 4:57:44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세종메디칼(258830)이 1년 만에 주인이 바뀌었다. 오랫동안 창업자 오너경영 체제였던 세종메디칼은 지난해 타임인베스트먼트가 인수했다. 타임인베스먼트는 최근 사명을 세종메디칼컴퍼니로 사명을 바꾸고 나서 지분 전량을 카나리아바이오(016790) 모회사인 카나리아바이오엠에 매각하면서 세종메디칼의 경영권도 바뀌게 됐다.

세종메디칼은 1996년 세종기업으로 설립, 2010년 세종메디칼로 사명을 바꿨다. 복강경 수술기구 등 의료용 기기를 제조하는 업체로 지난 2018년 코스닥에 상장한 의료기기 업체다.

세종메디칼, 기존 최대주주와는 완전 결별 수순

22일 업계에 따르면 카나리아바이오 모회사 카나리아바이오엠은 코스닥 상장사 세종메디칼의 모회사 세종메디칼컴퍼니 지분 100%를 재무적투자자(FI)와 함께 인수한다. 세종메디칼컴퍼니 지분 100%는 이재철 대표가 보유하고 있다. 그는 고려대 경제학 석사를 졸업하고 에스제이벤처투자 대표를 거쳐 현재 세종메디칼컴퍼니 대표로 재직중이다.

세종메디칼컴퍼니는 2016년에 설립된 법인 ‘타임인베스트먼트’가 최근 이름을 바꿔단 곳이다. 전문 경영 컨설팅업으로 시작한 타임인베스트먼트는 상장·비상장 기업 등에 투자해 수익을 냈고, 바이오 시장 진입을 위해 세종메디칼을 인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시장에서는 타임인베스트먼트가 사명을 세종메디칼컴퍼니로 바꾸게 되면서, 장기 보유를 위한 단계로 해석했다. 다만 결과적으로는 매각을 위한 수순이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동시에 이들이 가지고 있는 세종메디칼 지분 16.67%를 매각하는 것이 아니라, 인수 법인인 세종메디칼컴퍼니를 통째로 매각하는 방식을 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시장의 궁금증은 남았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세종메디칼컴퍼니 측은 “인수하는 측이 원했던 조건”이라며 “엑싯을 하는 입장에서 가격이 우선이었다”고 밝혔으나, 카나리아바이오측은 “매각측이 제시한 조건”이라고 말해 답변이 엇갈렸다.

잔금 납입은 내달 29일이다. 그 이후 31일 주주총회를 통해 경영권 이전이 마무리 되면 세종메디칼에 들어와 있던 세종메디칼컴퍼니 인사는 모두 나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메디칼컴퍼니 관계자는 “사업을 유지하려고 했으나 좋은 조건으로 카나리아바이오에서 제시를 해서 매각을 결정하게 된 것”이라며 “당초 매각을 계획했던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자본시장에 따르면 세종메디칼컴퍼니와 함께 세종메디칼을 인수했던 재무적투자자(FI)들은 제넨셀 인수 이후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모두 장내 매각을 통한 엑싯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본시장 업계 관계자는 “세종메디칼이 하한가로 내려간적이 있는데, 그날 장내매도 한 날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나리아바이오 “종합 제약·바이오 그룹으로 성장할 것”

나한익 카나리아바이오 대표는 세종메디칼 인수 배경에 대해 “비용관리를 잘 하면 영업이익을 잘 낼 수 있는 회사라고 판단했다”며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이 1000억원정도 있고 재무제표도 건전했다”고 설명했다. 세종메디칼은 지난 6월 강서구 마곡동 사무실을 유에스컴로지틱스에 90억원에 매각하기도 했다.

그는 “M&A로 회사를 키우는게 쉽지는 않지만 키워보겠다는 것”이라며 “세종메디칼은 자회사 제넨셀이 있는데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테크로, 코로나 치료제는 인플루엔자 치료제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향후 시너지가 날 수 있는 부분도 높게 평가했다”고 말했다.

카나리아바이오엠은 세종메디칼 인수를 시작으로 종합 제약·바이오 그룹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기 시작했다. 세종메디칼 인수는 물론, 제약사도 추가로 인수할 계획을 갖고 있다. 나 대표는 “좋은 회사라면 언제든지 살 수 있다”며 “비상장 제약사도 인수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고, CRO 비즈니스도 추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메디칼을 인수한 카나리아바이오엠은 1995년 자동차 내·외장재를 개발, 생산 전문업체로 설립됐다. 지난해 12월 28일 상호를 두올물산 주식회사에서 카나리아바이오엠으로 변경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