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디라이트 '우주·항공·드론 PG' 신설…양재석 변호사 영입

우주·항공·드론 및 보험 업무 확장
우주항공 전문 양재석 변호사 영입
  • 등록 2022-10-11 오후 1:56:40

    수정 2022-10-11 오후 1:56:40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우주·항공·드론 및 보험 분야까지 자문 영역을 확장한다.

디라이트는 해당 부문 프랙티스 그룹(PG, Practice Group) 신설과 함께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갖춘 양재석 변호사(사진·변시 1회)를 영입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변호사는 아리랑 5호 위성부터 현재까지 발사된 위성·발사체 자문을 제공한 우주항공 전문가로 E러닝 및 동영상 플랫폼 관련 스타트업을 창업한 경험이 있다.

우주나 항공, 드론은 차량, 선박과 달리 3차원 공간을 이용한 운송수단으로 기존과는 다른 형태의 규제가 적용될 필요가 있는 산업 영역이다. 또 사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분산하기 위한 보험 가입이 적극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드론의 경우 새로운 형태의 보험상품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디라이트는 해당 영역에서 회사를 설립하거나 인허가, 정부연구과제 수행 지원(국가계약법에 따른 해외 업체와의 입찰 절차 지원 등), 개별 계약의 체결과 분쟁 해결, 외부 자본 유치를 위한 자문 및 M&A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 걸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영입된 양 변호사는 최근까지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에서 근무하며 11년간 우주 및 보험 분야의 전문 변호사로 활동했다. 그는 국내에서 개발한 위성과 발사체(로켓)의 개발 및 발사용역 자문은 물론, 보험 관련 전체 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 발전소 폭발 사고나 버스터미널 화재, 대형 물류센터 화재, 전산센터 화재, 자동차·에어컨·냉장고 화재 등 다수의 화재 관련 사건 및 대형 재난 관련 사건을 자문 및 소송 대리한 바 있다. 디라이트는 양 변호사의 영입을 통해 우주·항공·드론 분야 및 보험 관련 핀테크 스타트업들의 확장에 힘을 보태겠다는 계획이다.

양재석 변호사는 “한국에서도 우주 분야 스타트업들이 SpaceX와 같이 글로벌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핀테크 시장에서도 보험소비자 중심의 기술혁신기업이 보험시장을 주도하기를 바라며 보험 영역에서의 규제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로 일하겠다”고 말했다.

디라이트의 ‘우주·항공·드론 PG’에는 김용혁, 양재석, 원경섭, 김나연 변호사 등이 소속돼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