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하이밍 논란 웃어넘긴 이재명 “할 얘기 충분히 했다”

“짝짜꿍 백댄서” 여당 비판에 반박
“대중 교역 살려내고 경제 활로 열기 위한 대화 나눠”
  • 등록 2023-06-09 오후 7:40:50

    수정 2023-06-09 오후 7:40:50

[이데일리 이준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전날 한국의 대중 외교정책을 비판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발언 논란과 관련해 여당의 비판이 거세지자 “할 이야기는 충분히 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신을 겨냥한 여당의 ‘중국이 한국을 작심 비판하는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는 비판 관련 질의에 “경제, 안보 문제 등 할 이야기는 충분히 했다”며 웃으며 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확대간부회의를 마치고 이동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이 대표와 전날 가진 회동에서 싱 대사는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고 역사의 흐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며 “아마 앞으로 반드시 후회하지 않을까 싶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당 전국위원회에서 “싱 대사가 준비한 원고를 꺼내 들고 작심한 듯 대한민국 정부를 비판하는 데도 짝짜꿍하고 백댄서를 자처했다”면서 “무례한 발언에 제지하고 항의하긴커녕 교지를 받들 듯 15분 동안 고분고분 듣고만 있었다”며 이 대표를 맹비난했다.

여당의 비판과 관련한 질문을 웃어넘긴 이 대표는 전날 싱 대사의 발언에 대해서는 “단체여행(배제)에 대해 형평성 차원에서 조기 해제 조치를 해달라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던 게 조금 특이하긴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는 “수출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이 최대 교역국을 배제한 채 저성장의 늪을 빠져나오기란 거의 불가능하다”며 “전날 경색된 한중간 경제 협력을 복원해서 대중 교역을 살려내고 다시 경제 활로를 찾기 위해 중국 대사와 만나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