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로 나가는 ‘K샴페인 막걸리’…“제2의 복순도가 키우자”

오영주 중기부 장관, 울산 방문해 복순도가 찾아
전통주 시장 개척해 글로벌로…지역 농가와 상생
“로컬 브랜드가 지역문제 해결…정책 지원 확대”
  • 등록 2024-05-30 오후 3:40:00

    수정 2024-05-30 오후 3:40:00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30일 울산의 대표 로컬브랜드인 ‘복순도가’를 방문해 “복순도가 사례처럼 로컬 크리에이터가 지역의 대표 로컬브랜드로 성장하고 글로벌 진출도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오 장관은 이날 울산을 찾아 복순도가 팝업스토어(주막)와 양조장 등을 둘러보며 지역 자원을 활용한 브랜드 구축 경험과 지역경제 활성화 사례를 청취했다.

복순도가는 국내 최초로 ‘샴페인 막걸리’를 출시해 프리미엄 전통주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고 있는 기업이다. 울주지역 농민의 쌀만 사용하고 양조장 주변 지역의 관광 프로그램 및 로컬 크리에이터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 양조장을 넘어 ‘발효’를 주제로 건축, 음식, 화장품 등 생활 분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하고 있어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대표적인 롤모델로 꼽힌다.

오 장관은 막걸리 시장의 세계화와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지원방안과 지역소멸을 방지하기 위한 로컬브랜드 육성, 앵커스토어 중심의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복순도가 측과 고민을 나눴다.

오 장관은 “복순도가와 같은 로컬브랜드가 만들어 내고 있는 지역순환 경제모델이야말로 지방소멸과 같은 지역의 어려움을 해결할 새로운 희망이자 기회”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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