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노태우 일가, 전두환과 다르게 평가…진정성 있는 노력"

  • 등록 2021-10-27 오후 3:58:46

    수정 2021-10-27 오후 4:25:32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자리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 일가는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와 다르다”고 언급했다.

대한민국 제13대 대통령을 지낸 노 전 대통령은 병세 악화로 입원해 의료진의 집중 치료를 받았지만,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26일 향년 89세에 삶을 마감했다.

27일 야당 지도부는 노 전 대통령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방문했다. 이 대표는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고인은 민주화로 이양하는 과정에서 역할이 있었고 북방외교 등으로 여러 성과를 냈던 공이 있다. 익히 아는 것처럼 국민에게는 12·12 군사반란행위 등에 참여했던 큰 과가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전두환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을 비교하며 “그런데 최근에 논란이 됐던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와는 다르게 노태우 전 대통령 일가는 그에 대한 피해를 추징금을 납부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7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노 전 대통령의 아들을 언급하며 “비록 노 전 대통령 당신께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건강이 안 좋아 직접 의사표명할 기회가 없었지만 가족, 특히 아드님 노재헌 변호사는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서도 가족을 대표해 사과하는 등 진정성 있는 노력을 경주했다”고 말했다.

그는 “고인의 과를 오롯이 덮고 갈 수 없는 분들도 대한민국에 많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런 노력도 전 전 대통령 일가와는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러 의미로 대한민국의 민주화 이후 직선대통령이었다는 차원에서 현대사에서 큰 이정표를 남기신 분이라 생각하고 추모한다”고 덧붙였다.

또 장례 절차에 대해 당측에서 협조를 하겠다고 밝히면서 “국가에서 합리적 기준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렸으면 한다”며 “공과 과가 명확하기에 국민들도 다양한 의사 표현을 통해 여론이 형성되는 것에 따라 정치권도 반응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결정했다면서 “정부는 이번 장례를 국가장으로 해 국민들과 함께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알렸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가 27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가운데 조문객들이 조문하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한편 이 대표가 언급했듯 노 전 대통령의 일가는 지속적으로 과오를 사과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부인인 김옥숙 여사는 지난 2013년 6월 “사돈과 친척에게 맡긴 비자금으로 미납 추징금을 납부하겠다”며 대검찰청에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실제로 그해 말 노 전 대통령은 추징금 2397억 원을 완납했다.

반면 전 전 대통령의 추징금은 25년째 미납 상태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최기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법무부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추징확정액은 총 30조6489억 8400만 원인데 그중 전 전 대통령의 체납액이 966억여원에 달한다.

또 노 전 대통령의 아들 재헌 씨는 2019년 8월 희생자들이 안치된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뒤 사죄의 뜻을 밝혔으며, 이후에도 여러 차례 참배를 위해 광주를 방문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