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출범 이래 최대 흑자…작년 당기순이익 3114억

국유재산 활용과 역세권 개발 등 수익 증대
공단 자체 수익사업에서 1545억원 영업이익
  • 등록 2024-05-21 오후 4:51:32

    수정 2024-05-21 오후 4:51:32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국가철도공단은 지난 한 해 경영실적 결산결과 총 311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이같은 흑자규모는 전년대비 167%증가한 것으로, 지난 2004년 공단 출범 이래 최대치다.

대전 국가철도공단 본사.
공단은 이번 성과가 철도운영사(코레일·에스알)로부터 받는 선로사용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국유재산 활용과 역세권 개발 등 수익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철도자산을 관리한 결과라고 자체 분석했다.

주요사업인 고속철도사업에서는 정밀안전진단 시행에 따른 선로 유지보수비 증가와 고속철도 시설관리권 상각비 반영 등 비용 증가로 고속철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그러나 공단 자체 수익사업인 자산관리사업에서 1545억원의 영업이익을 창출했다.

공단은 철도자산을 활용해 임대사업 및 역세권개발사업 등 수익을 창출하는 한편, 철도역 유휴공간에 철도 어린이집, 스타트업라운지, 섬섬옥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사회가치실현에 나서고 있다.

또한 고속철도건설을 위해 발행한 채권 상환에 선로사용료 및 자산관리에서 창출한 수익을 활용하는 등 재무건전성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3년 연속 흑자달성의 성과는 전 임직원이 사업별 손익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 이룬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건전한 재무구조를 구축해 고속철도와 일반철도 시설투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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