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복귀 시한 넘긴 의대생들…'무더기 유급' 현실화 가능성↑

한림의대 ‘유급 통보’ 첫 사례, 대학가 확산 우려
정부·의대생 대화 불발…교수들 집단행동 가시화
대학찾은 이주호 "대학·교수 힘 모아달라" 메시지
정부, 지역 1600명·수도권 400명 증원배분 추진
  • 등록 2024-03-14 오후 4:10:00

    수정 2024-03-14 오후 7:20:17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의대생 ‘집단 유급’을 피할 수 있는 시점으로 제시한 14일이 도래하면서 무더기 유급 사태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대생들은 여전히 수업거부·동맹휴학 등 단체행동을 이어가는 중이고 ‘집단 유급’을 통보받은 첫 사례도 나왔다. 대규모 유급이 대학가로 확산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의대생 대표단과 교육부 간 대화가 무산된 데 이어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14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의대생 집단휴학으로 개강이 미뤄지며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림대 의대 ‘유급 통보’ …확산 우려

14일 대학가에 따르면 한림대 의대 본과 1학년 학생 83명은 최근 해부신경생물학교실의 한 주임교수로부터 “학칙에 의거, 수업일수 미달로 인한 FA 유급임을 통지한다”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한림대 의대는 지난달부터 일부 전공 수업이 시작됐다. 학생들은 개강 직후 휴학계를 내고 수업을 거부해왔다. 유급 통지를 한 해부학 수업의 경우 지난 1월19일부터 개강한 것으로 알려진다. 다만 한림대 관계자는 “정식 유급이 된 것은 아니다”며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학사 일정 조정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사례는 다른 대학으로 연쇄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전국 의대 40곳 모두 학생들이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으로 휴학계를 내거나 수업을 거부하고 있어서다. 특히나 의대 교수들은 개강 일정을 연기하지 않고 지난달 개강한 학교의 경우 이달 14일이 유급을 피할 수업 복귀 마지노선으로 강조해왔다. 이날 기준 교육부가 의대생들의 휴학 신청 현황을 집계한 결과 전체 의대생(1만8793명)의 32.2%가 휴학계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수치는 학부모 동의 등 요건을 갖춘 ‘유효 휴학계’만 집계한 결과인 탓에 실제로는 더 많은 의대생들이 휴학계를 내고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14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수들도 집단 사직 나서나

사태 봉합을 위한 대화 시도는 번번이 파행됐다. 전국 의대 학생단체 대표는 정부의 대화 제의에 끝내 응하지 않았다. 앞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0개 의대 학생 대표로 구성된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에 공식 대화를 요청한 바 있다. 의대 학사운영 정상화·학생 학습권 보호 대책을 논의하자는 취지에서다. 답변 회신 시안은 13일 오후 6시로 정했다. 하지만 의대협 측은 끝내 ‘무응답’으로 거절 의사를 내비쳤다.

이들은 “의대 증원을 원점에서 재논의하지 않는 이상 정부와의 대화는 무의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대회원 서신을 통해서도 “의대협은 교육부로부터 어떠한 공식 연락도 직접 받지 못했다”며 “교육부가 협회에 대한 존중과 대화의 진정성을 갖는다고 보기 어렵다. 오히려 휴학계를 처리하지 말라는 비상식적 태도에 큰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의대생에 이어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흐름에 가세하려는 분위기다. 전국 33개 의대 교수들이 모인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이날 밤 회의를 열고 의대생 집단휴학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한다. 이와 별도로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이 꾸린 공동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까지 사직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4일 경기 성남시 가천대에서 열린 현장 간담회에서 최은희 인재정책실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호 “의대생 복귀 독려해 달라”

이 부총리는 연이어 대학을 방문하는 등 사태 진화에 나서고 있다. 이날 가천대를 찾은 이 부총리는 총장, 의대 학장 등 관계자 10여명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 부총리는 “혼란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피해보는 일 없이 제자리로 돌아와 학업에 열중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학 관계자들의 노력이 절실하므로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밝혔다. 그는 13일에도 전북대를 방문해 의대생들이 수업에 복귀하도록 대학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대 교수들을 향해서는 “학생과 환자의 곁에 있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2000명 증원한 2025학년도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각 의대에 배정하는 작업을 조만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별 배분 비율은 지역과 수도권이 각각 8대 2 비율로, 증원분인 2000명을 대입할 경우 각각 1600명, 400명 늘어나게 된다. 아울러 의대 지역인재전형 선발 비율도 대폭 올리는 방안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교육부는 “복지부와 공동으로 정원배정심사위를 운영 중”이라며 “배정기준과 대학의 제출사항을 점검하는 상황으로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