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선택 지정’ 대학 감소…‘문과 침공’ 완화되나

미적분·기하·과탐 ‘필수’ 지정 52→33곳 감소
선택과목 지정 폐지 대신 가산점 적용 늘어
이과생 인문계열 지원 ‘문과침공’ 감소 예상
  • 등록 2024-03-26 오후 3:31:14

    수정 2024-03-26 오후 3:31:14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수능 선택과목을 필수응시 조건으로 지정하는 대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대학이 자연계 모집 단위에서 미적분·기하·과탐을 필수응시 과목으로 지정하면서 나타난 이른바 ‘문과 침공’ 현상이 완화될지 주목된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대비 첫 모의고사인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된 작년 3월 23일 서울 광진구 광남고등학교에서 고3 학생들이 시험지를 받고 있다.(사진=뉴시스)
26일 진학사에 따르면 2025학년도 입시에서 자연계 모집 단위에 미적분·기하·과탐을 필수응시 과목으로 지정한 대학은 33곳이다. 이는 전년도인 2024학년도 52곳 대비 19곳(37%) 감소한 수치다.

2022학년부터 도입된 문·이과 통합수능의 가장 큰 변화는 수학에서 문·이과 간 칸막이가 사라진 점이다. 예컨대 수학은 총 30문항 중 22문항에서 같은 문제(공통과목)를, 나머지 8문항은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등 수험생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문제를 풀게 된다. 그 이후에는 선택과목 응시집단의 공통과목 성적에 따라 표준점수는 보정 과정을 거치는데 이과생보다 수학 점수가 낮은 문과생들의 점수가 하향 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상위권 대학들이 이과 모집 단위에서 미적분·기하·과탐을 필수응시 과목으로 지정하면서 상대적으로 문과생들의 지원을 어렵게 만든 반면 이과생들은 인문계열 지원을 쉽게 만들었다. 이 때문에 통합수능에서 우위를 점한 이과생들이 인문계열에 대거 지원하면서 ‘대학 간판’을 높이려는 현상이 심화, 이른바 ‘문과 침공’ 논란을 낳았다.

결국 교육부는 지난해 2월 대학 재정지원사업(고교교육 기여 대학 지원사업)에서 수능 필수 응시과목을 폐지하면 점수를 잘 받도록 평가지표를 개선했다. 자연계 모집단위에 미적분·기하·과탐을 필수응시 과목으로 지정한 대학 수가 줄어든 이유는 이 때문으로 해석된다.

대학별로 고려대는 수학에서 선택과목을 폐지했고, 서울시립대는 과탐 지정을 없앴다. 국민대·단국대(죽전)·서울과기대·세종대·숭실대·아주대 등도 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선택과목 지정을 폐지했다.

대신 미적분·기하·과탐 응시생에게 가산점을 주는 대학이 증가했다. 자연계열 특성상 수학·과학 역량이 필요하다고 판단, 선택과목 지정을 없앤 대신 가산점을 신설한 것으로 보인다. 광운대·국민대·동국대·삼육대·상명대·세종대·숭실대 등이 2025학년도부터 미적분·기하 응시생에게 가산점을 부여한다. 반면 가톨릭대는 자연계가 아닌 인문계열에서 확률과 통계 응시생에게 5%의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2025학년도 입시에서 선택과목 지정 대학 수가 줄면서 ‘문과 침공’ 현상도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경희대, 연세대, 성균관대 등 일부 대학에서 자연계열 학생이 인문계열로의 교차지원이 다소 감소할 개연성이 있다”며 “이에 따라 예년에 비해 인문계 학생의 지원이 조금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우 소장은 다만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 선택과목 지정을 폐지한 대학이 늘었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인문계열 학생이 자연계로 교차지원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이과 통합 수능의 특성상 문과생이 불리한 구조는 여전하다는 분석인 셈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