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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조합정상화 위원회는 현 조합장 해임 절차를 밟는 동시에 시공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먼저 정상위는 전체 조합원 6123명(상가 포함) 중 10%의 해임 발의를 통해 총회를 소집하고 과반인 3062명이 참여한 총회를 열어 집행부를 해임한다는 방침이다.
김종순 정상화 위원회 위원은 “공사중단 사태에서도 조합은 조합원의 부담만 가중되는 실익없는 무리한 마감재 변경, 단지 특화 등을 요구하고 불필요한 분쟁으로 공사중단이라는 막대한 피해를 초래했으므로 현 조합 집행부의 무능과 도덕성에 대한 책임 물어야 한다”며 해임 절차 착수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시에서도 새로운 중재안을 마련 중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시공단과 조합에 중재안을 내놨지만, 시공단은 서울시 중재안을 거부하고 타워크레인 해체를 재개한다는 입장이었다. 이에 서울시가 시공단의 입장을 반영한 새 중재안 마련에 착수했고 서울시와 강동구, 둔촌주공 조합 정상화위원회(정상위) 등은 새 중재안 마련과 조합재정비 일정을 감안해 이달 말까지 타워크레인 해체를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상황이 이렇자 시공단의 기류도 바뀌고 있다. 시공단은 당초 서울시 중재안을 거절하고 타워크레인 철거 일정을 논의할 방침이었지만, 철거일정을 다음달까지 유예하고 서울시의 새 중재안을 기다릴 예정이다. 시공단 관계자는 “서울시가 시공단의 입장을 재반영한 중재안을 준비 중인데다 조합 정상위에서도 타워크레인 해체를 연기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중재안을 검토하고 내부 의견을 모을 수 있도록 내달까지 크레인철거를 미루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집행부 물갈이 여부에 사업향방 갈려
업계에선 정비조합 총회와 투표가 진행돼야 해임안이 가결될 수 있는데다 새 집행부 구성까지 통상 3달 이상이 걸리는 만큼 공사중단 장기화는 필연적이라는 분석이다. 만약 새 집행부 구성에 실패해 시공단의 불신을 받고 있는 현 집행부가 협상을 계속 대표한다면 사업은 파국으로 치달을 것이란 우려도 있다. 특히 타워크레인해체 협의가 원활하게 마무리 되지 못할 경우 6개월 이상의 공사중단은 확정적이다. 타워크레인은 해체에만 통상 2~3개월, 공사재개 후 장비 수급과 설치에 또다시 2~3개월이 걸린다.
정상위 관계자는 “사업비 대출 연장을 가장 우선적으로 협의한 뒤 해임안 결의, 공사 재개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새 집행부가 들어서 시공사업단과 공사 재개 협의를 완료하는 것은 적어도 9월 초까지는 완료돼야 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