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차주 이자환급 '캐시백' 검토…은행권, 7일 상생금융 회의

연말 2조원 안팎 대규모 상생기금 출연할 경우
비용 집행 부담에 4Q 실적 전망치 하회도 예상
연내 지원 규모 확정하고, 내년 본격지원 나설 듯
  • 등록 2023-12-05 오후 4:46:19

    수정 2023-12-05 오후 7:37:02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은행권이 7일 상생금융 관련 회의를 열고, 상생안 논의를 이어간다. 연내 상생안 발표가 유력해 보이지만 4분기에 상생기금 출연 시 회계상 비용 지출이 늘어나 실적 예상치가 밑돌 수 있는 만큼 대규모 비용 집행은 부담스런 상황이다. 은행권 상생금융 규모는 2조원 안팎으로 거론되고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와 20개 은행,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참여하는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 테스크포스(TF)는 오는 7일 회의를 열어 상생 금융 관련 논의를 이어간다.

현재 대출 금리가 5% 이상인 취약 차주를 대상으로 이자를 일부 환급해주는 ‘캐시백’ 형태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금리 대환 대출 확대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취약차주 지원 대상으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이 우선순위로 꼽힌다.

상생안 내용만큼이나 발표 시기에도 이목이 쏠린다. 금융지주 회장들은 은행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약속하면서 연내 상생안을 내놓기로 했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는 이른바 ‘횡재세’에 버금가는 규모인 2조원 안팎이 유력하다.

다만 은행권 내부에서는 상생기금을 통한 4분기 대규모 비용 집행이 부담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4분기에는 판관비, 희망퇴직금 등 회계상 나가는 금액들이 많은데, 연말에 상생기금까지 대규모로 출연하기는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면서 “회계상 분류 시점이 연말보다는 연초가 낫다는 의견도 있다”고 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KB·신한·우리·하나 등 4대 금융지주의 올해 4분기 당기순이익 컨센서스는 2조9602억원으로 3분기(4조4222억원)보다 약 33% 낮게 집계됐다.

증권가에서도 은행권의 상생금융 비용이 4분기 실적에 인식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면서 시장기대치를 대폭 하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전체적인 환급 지원 규모의 윤곽이 잡힐 경우 예상 캐시백을 충당금 또는 영업비용 형태로 선인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르면 4분기 중 상생금융 관련 비용 처리가 가능할 수도 있다”면서 “이를 반영할 경우 은행 4분기 실적은 컨센서스를 대폭 하회할 공산이 크다”고 판단했다.

이는 배당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시각이다. 최 연구원은 “DPS(주당배당금)도 시장 기대치를 다소 밑돌 가능성이 커졌다”면서 “다만 DPS 상승 폭이 기대보다 적어지는 것일 뿐 올해 DPS가 전년보다 낮아질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선 상생안 발표는 연내 하고, 실제 지원은 연초부터 시작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이번에 새로 취임한 조용병 전국은행연합회장이 첫 일성으로 “상생금융은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만큼 상생금융 지원책도 속도감 있게 진행되지 않겠냐는 관측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늦어도 연말까지는 은행별 지원 규모를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실제 지원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