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참 좋은 정책페스티벌' 출범식…"당원이 정책 제안·결정"

박광온 "정책으로 국민 삶 바꾸고 평가받겠다"
윤호중 "당원과 함께하는 선진 정책정당으로"
지역위별 우수정책 선정, 내달 20일 페스티벌
  • 등록 2019-08-09 오전 11:53:56

    수정 2019-08-09 오전 11:53:56

9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열린 ‘더불어2019 정책페스티벌 출범식’에서 박광온 정책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과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칠승, 김병욱, 김민기, 김두관 의원, , 박광온 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김경협, 임종성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9일 ‘2019 참 좋은 정책페스티벌 출범식’을 열고 상향식 풀뿌리 정책 만들기 작업에 착수했다. 민주당은 오는 12일부터 정책경연대회를 진행하고 다음 달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책페스티벌을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정책페스티벌 준비위원회 위원장인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출범식을 주재하고 “당원이 정책을 제안하고 정책을 결정하고 그 정책으로 국민의 삶을 바꾸고 평가받고 사랑을 받는 책임 있는 민주당이 되겠다”며 정책페스티벌 취지를 설명했다.

박 위원은 “‘나라다운 나라’와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만들라는 명령을 받고 집권한 민주당이 좋은 정책으로 국민에 한 발짝 다가가겠단 의지의 표현”이라며 “민주당이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의 삶을 바꾸는 유능한 정당이 돼야한다. 그 유능한 정당의 시작은 좋은 정책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기적으로 정책페스티벌을 열어서 당원이 제안한 좋은 정책을 국민과 함께 실천해서 책임 있는 집권여당의 모습을 보이겠다”며 “당원의 집단지성을 축적해 당 역사를 만들고 또 당을 더 유능한 정책정당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정책페스티벌 준비위 부위원장인 윤호중 사무총장도 이 자리에서 “우리 당원들은 중앙 정책의제에 대한 온라인 토론에도 참여할 수 있고 각 지역위원회에서 오프라인 토론회에도 참여할 수 있다”며 “그만큼 당원과 함께하는 정책정당이자 선진 정책정당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고 전했다. 윤 사무총장은 “온오프 네트워크정당으로 민주당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라며 “이렇게 모은 당원 뜻을 우리 당 정책에 반영하고 당 주요과제로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준비위 부위원장인 김두관 의원은 “명실상부한 정책정당임을 증명하고 유럽정당을 뛰어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장 중심 정당,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 정당임을 증명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253개 민주당 지역위원회는 이달 말까지 우수정책을 1개씩 선정해 정책페스티벌에 출품하게 된다. 이후 시도당 경연대회에서 해당 출품작들을 심사해 1~3위(서울과 경기는 5위까지) 정책을 선정한다.

시도당별 1위 정책(서울과 경기는 2위까지)은 자동으로 본선에 출품하고 2~3위 정책은 와일드카드 경연을 추가로 거치게 된다. 민주당은 이후 본 경선에서 약 300명 내외로 구성된 배심원단 투표로 우수정책을 선정한 뒤 이해찬 대표 포상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