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투사, 은행권 준하는 리스크 관리 규제 필요"

‘금투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5차 세미나
지난해 증권사 총위험액 34조…2022년 대비 4배 증가
증권사 규모별 차등화된 NCR 규제 도입 필요
부동산 신탁사 리스크 전이도 방지해야
  • 등록 2023-06-08 오후 4:40:26

    수정 2023-06-08 오후 4:40:26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증권사의 신용위험액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업체 규모별로 차등화된 리스크 관리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업무 범위가 큰 대형 증권사(종합금융투자회사·종투사)의 경우 은행권에 준하는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전문가들의 공감대가 이뤄졌다. 부동산신탁사로의 리스크가 번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위한 제5차 릴레이 세미나 현장. (사진=김응태 기자)
8일 한국거래소에서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5차 릴레이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금융투자업계의 체질 개선과 내부 역량 강화’를 주제로 전개된 행사로,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가 후원한다.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증권사의 신용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공감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은 연구원은 “지난해 증권사 총위험액이 33조7000억원을 기록해 2016년 9조4000억원 대비 약 4배 증가했다”며 “그중에서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익스포져 등으로 신용위험액 증가 속도가 빠르다”고 짚었다.

위험액 증가에 대한 위험을 사전에 관리하기 위해선 증권사 규모별로 차등화된 순자본비율(NCR) 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연구원은 “종투사는 사업모델이 은행과 유사해 중장기적으로 바젤 방식의 건전성 제도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중소형사의 경우에는 경직된 NCR 산식 개선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병진 숭실대 교수 역시 은행에서 활용되는 바젤 방식의 리스크 관리 기준을 증권사에 도입하는 것에 동의하면서도, 조직 내 리스크 권한과 문화 정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교수는 “이사회 및 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CRO)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하고 조직 내 건전한 리스크 문화를 확립하려는 노력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편중된 자산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경수 NH투자증권 CRO는 “특정 비즈니스나 상품이 과도하게 집중되면 거액 손실이 나고 경영 부담이 커지거나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동일인, 동일계열 등 집중 위험 관리를 해야 하며 어떤 집중된 위험을 관리할지 대상 선정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부동산신탁사의 수탁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신탁사로의 리스크가 번지는 것을 억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시됐다. 조항신 금융투자협회 종합부동산금융부 부장은 “책임준공확약관리형 토지신탁 수탁고가 2020년 5조7000억원에서 지난해 17조8000억원으로 급증함에 따라 향후 지속적인 미분양 증가, 시공사 부실 등의 잠재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며 “신탁사로서의 리스크 전이 차단, 우발상황을 대비한 추동한 유동성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위지원 한국신용평가 실장은 “부동산신탁사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자본완충력 제고, 자금 조달 창구 다변화 등의 선제적인 재무구조 개선과 함께 영업 측면에서 과도한 경쟁을 지양하고 수수료율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황선오 금융감독원 자본시장감독국장은 이날 제시된 의견을 수용해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황 국장은 “위기 상황의 재발 방지를 위해 유동성 비율 규제 체계를 개편하고, 부동산 관련 NCR 산정 방식을 정비해 부동산으로의 과도한 쏠림 투자를 차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